Page 2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9
(가) 학습 요소
• 기술과 사회 변화, 안전 사고 유형 및 대처 방안, 발명의 개념과 특징, 특허와 지식 재산권, 확산적 사
고·수렴적 사고, 표준의 개념과 중요성, 표준화의 영향,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나) 성취 기준 해설
• [9기가05-02] 가정과 사회,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다양한 안전사고
의 예를 조사하여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갖도록 한다. 특히 장소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유형을 조사하고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조한다.
• [9기가05-03] 인간이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기술적 문제들을 인식하고,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기술이 발전하고 있음을 이해한다.
• [9기가05-07] 생활 속에서 표준화 된 제품을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서 표준의 의미를 이해하고, 표준화
된 제품의 사용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표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9기가05-09]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의미를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하여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 실현, 평가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기술의 의미와 종류,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구체적인 사례를 예로 들어 제시하여 학생들이 쉽
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기술의 활용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조사
하여 발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안전과 관련된 체험 활동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장소와 활동을 제시하고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적용해 보도록 한다.
• 기술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과거에 있었던 직업이 생성 또는 소멸될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하며, 미래
의 직업이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할지를 정리하여 발표해 보도록 한다.
• 문제 해결을 통한 발명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계발하고, 발명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다만 학교와 학생의 여건을 고려하여 발명품을 만들어
보게 하되 완성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지 않도록 유의한다.
• 생활 속에서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사례와 제품의 불편한 사례를 바탕으로 표준화 방안을 기술적 문
제 해결 과정을 통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체험 활동을 통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개인 또는 소집단 활동 결과를 종합하여 평가하며, 평가 기준표에 따른 체크
리스트를 활용하되, 참여도, 수준,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교사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을 통하여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형태로 실행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평가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과정을 종합하여
평가할 수 있을 것이며, 전체적이면서 계속적인 평가가 가능할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수행하는 전
과정을 포트폴리오를 통해 작성하며 단원 종료 시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 평가 시 교사에 의한 평가, 동료 학생에 의한 평가, 자기 평가 등의 방법을 모두 활용할 수 있을 것이
다. 교사에 의한 평가는 학생들이 수행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며, 동료 학생에 의
한 평가는 모둠별 활동 시의 협동성 및 참여성 등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고, 자기 평가를 통해 수행의
과정을 스스로 돌아보고 반성할 수 있을 것이다.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6 2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7 2017-07-28 오전 10:1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