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8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제품을 선정하여 제작 과정, 발달 과정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생산 기술
의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기술 시스템의 투입-과정-산출-되먹임의 각 단계별 세부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술 활동에서 시
스템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한다.
• 기술의 발달에 따른 생활의 변화를 학습할 때에는 탐구 학습, 토의·토론 학습으로 진행하여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기술의 발달이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윤리적 문
제에 대하여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 방안의 모색과 수송 기술의 발달, 그에 따른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수송
기술의 발달은 보다 가속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통신 매체를 사용해 본 경험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하여 현대 사회에서 통신 기술은 다양한
기술들과 융합되어 활용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프로젝트 학습은 활동 과정을 포트폴리오 형태로 작성하여 결과물과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문제 해결 체험 활동을 평가할 때에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하되, 학생 개개인의 변화 과정을 종합
화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항목의 세분화, 단계화 한 채점 기준을 사전에 작성 및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수업의 참여도 향상
과 평가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는 학생들의 수업 태도를 관찰하여 체크 리스트를 활용하고, 수업 분위기 조성
및 참여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서는 조력자의 입장
에서 조언하거나 지도하도록 한다.
• 평가를 실시하기 전 평가의 내용, 시기, 유의 사항 등을 미리 사전에 안내하여 학생들이 평가에 대한
사항을 파악한 후에 학습에 임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수행한 결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수행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평가를 통
해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이 자신이 조사한 내용이나 생각을 수시로 발표할 수 있도록 하며 토의·토론 등의 학습 활동
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5) 기술 활용

생활 속에서의 기술 활용 사례를 적응, 혁신, 지속 가능과 관련하여 살펴보고 체험 활동을 통해 기술
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9기가05-01] 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 가정, 직업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기술 활용 및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예측한다.
[9기가05-02]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에 대하여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하여 이해한다.
[9기가05-03]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이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개발되고 발전하고 있음을 이해한다.
[9기가05-04] 발명의 개념, 특징을 이해하고 발명이 사회 변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한다.
[9기가05-05] 특허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한다.
[9기가05-06] 생활 속 문제를 찾아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확산적·수렴적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9기가05-07] 표준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고 표준화의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9기가05-08]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불편한 사례를 찾아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9기가05-09]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고 평가한다.



총론
26 2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6 2017-07-28 오전 10:16:19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