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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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술·가정 교육의 최신 동향



기술·가정과는 기술 과목과 가정 과목이 병합된 교과로서, 기술과 가정생활에 대한 실천적 학습 경험
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인성 그리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
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술 교과 교육 분야의 연구는 한국기술교육학회를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
회,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전국기술교사모임, 지역별 기술교과연구회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가정 교
과 교육 분야의 연구는 한국가정과 교육학회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한국실과교육학회, 한국실과교
육연구학회 등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 기술과의 연구 동향


근래 기술과 교육 연구들은 주로 기술과의 철학과 이념,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기술과 교사 교
육, 교육 평가와 같은 기술과 교육학 분야와 제조 기술, 건설 기술, 생명 기술, 수송 기술, 통신 기술과
관련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기술과 내용학 분야에 대해 수행되었다.
기술과 교육학 분야에서는 주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
며, 5~6년 전부터 국내외 기술과와 관련된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 및 사례 조사를 통해 국가별 기술과의
핵심 역량,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기술 교과의 역량 증진을 위한 실행
방안을 모색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기술과의 교수·학습 초점은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로부터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로 전환되어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하고 있
으며, 평가도 이에 준해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등과 같은 과정 중심의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최근 이와 같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술과의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크게 달라진 내용을 바
탕으로 수업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위긴스(Wiggins)와 맥타이
(McTighe)가 제시한 백워드 디자인(Backward Design)에 기초한 기술과의 발명 교육 단원 교수 학습
전략 제시를 통해 기존처럼 단순히 발명 사고 기법과 같은 지식들을 나열하거나 흥미 위주의 활동이나
사례 제시보다는 실제 생활 속의 문제를 찾아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
력을 기르기 위한 방향의 수업 설계를 제시하고 있는 연구가 그 사례이다.
기술과의 내용학 분야를 살펴보면 그동안은 주로 제조 기술과 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기술과에서는 생산·수송·통신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
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표방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맥을 같이하여, 기술과 교과에서 창의·인성 수업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들도 눈
에 띄게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델파이 연구를 통해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의
개발 연구, 융합 인재 소양을 구성하는 개념 요소 도출을 통한 융합 인재 소양 측정 도구의 개발, 스마
트 교육 기반의 교량 모형 만들기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기술과 중심의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
발하는 연구들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기술과에서는 특히 학생이 직접 체험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실
천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술과의 내용 체계도 제조 기술, 건설 기술, 수송 기
술, 통신 기술 단원마다 관련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실습 과정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보면 앞으로는 이와 같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과 관련된 연구들이 요
구된다고 할 수 있다.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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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0 2017-07-28 오전 10: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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