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5
특징
• 기술·가정과의 교과 역량,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등을 충실히 반영하도록 하였다.
•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내용 적정화를 도모하였다. 또한 다양한 소재를 도입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정확한 최신 자료를 수록하고 기술·가정과 성격에 맞는 최신성, 참신성을 담고자 하였다.
대단원 마무리
스스로 점검하기: 교과 내용과 관련하여 내용을 점검함으로써 더 깊이 꿈 & 끼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단원과 관련 있는 창의융합, 진로
관련 내용으로 학생들의 사고력과 흥
미를 높이도록 읽기 자료를 제공해
구성하였다.
생각 노트 / 창의 노트: 교과 내, 과목 간 연계를 통해 창의·
융합과 관련된 간단한 읽기 자료를 제시하였다.
생활 공감 / 이슈 공감 / 진로 공감 / 인성 공감: 소주제에서 배운 내용
대단원 마무리
을 바탕으로 한 작은 활동으로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핵심 쏙쏙: 다양한 종류의 게임으
로 교과 내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
였다.
역량 탄탄: 길잡이 질문을 따라 소단
한걸음 더: 교과 내용과 직접 연계된 심화 학습의 형태로 읽기 자료로 구
원 내용을 되돌아보고, 핵심 질문에
성하였다. 실생활 소재로 제시하며, 필요할 때마다 적절히 제공하여 학습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단원
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수업이 지루해지지 않도록 하였다.
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교과 역
량을 높이도록 하였다.
체험 실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활동의 소재를 제시하였으
며, 이러한 활동은 교실뿐만 아니라 생활에서 해결할 수 있는 활동으로
지식 전달보다는 이해 및 실천 중심의 학습을 전개하였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소단원의 내용을 마무
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Ⅱ. 교과서 개발 방향과 활용
32 3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3 2017-07-28 오전 10:1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