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4










Ⅱ. 교과서 개발 방향과 활용







1 교과서 개발 방향과 특징



개발 방향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술·가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에 적합
한 질 높은 교과용 도서를 개발한다.















2 교과서 구성 체제와 활용



대단원 도입 대단원 전개(단원 구성)

핵심 질문: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생각 열기: 소단원별로 일상 사례나 미디어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으로 활동을 제시하여
에 근거를 두고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동기 유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질문을 제시하였다.

단원 개관: 대단원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이 학습 계획 세우기:
그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대단원의 목 학습 계획 • 지금 나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초등과의 연계)과 앞으로 배울 내용(소단원 학습 내용)에
세우기
표를 서술하였다. 대한 질문을 제시하여 ‘예 / 아니오’로 답하게 함으로써 자기 점검을 유도하였다.
• 그래서 나는: 앞으로 배울 소단원 학습에 대한 목표(이 단원에서 ~하고 싶다.)를 세우게
함으로써 자기 주도 학습을 유도하였다.




길잡이: 핵심 질문과 연계가 되고 소주제와 관련하여 본문 내용이 답이 되는 질문을 하
였다.





Link & Think: 학습 내용과 관련 있는 사이트를 제시함으로써 자기 주도 학습을 유도하
Link&Think
였다.





생활 속으로: 소주제에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적용하여 형성 평가 역할을 할 수 있도
록 하였다.






총론
32 3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2 2017-07-28 오전 10:16:19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