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46










Ⅴ. 기술·가정과 교육 평가







1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과 특징



1)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과정 중심 평가란 학업 성취도 평가 등과 같이 학습 결과 중심의 학습 목표 성취를 평가하는 것이 아
니라, 학습 과정 중에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사고 및 행동의 변화 등에 대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습 지향적 평가를 의미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역량 기반으로 학생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므로 평
가는 학습의 최종 결과물만 보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이 어떻게 어느 정도로 잘하고 있는
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획득하고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
를 사용하여 모든 학생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가 방법의 다양화는 평가 빈도뿐
만 아니라, 여러 형태의 학습 증거의 수집을 의미한다.


2)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며 동시에 수행 평가를 확대할 것을 권장한다. 수
행 평가는 ‘중요한’ 교육 내용을 이해하였는지 학생의 수행 과정과 산출물을 통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학
생이 교과 고유의 탐구 및 사고 기능을 활용하고 지식을 맥락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수행 과제가 교
수·학습의 부분으로 통합되도록 해야 한다. 즉, 수업을 통해서 학습 내용을 학습 경험으로 전환하고 학
생이 배운 것을 적용하고 실생활 맥락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과 평가가 함께 이루어져
야 한다.
•교사의 평가 자율성 강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학습 지향적 평가
• 과정 중심 수시 평가 활성화: 수행 평가 및 수시 평가 강화, 과정 중심 서술형 평가 20~30% 이상
반영
•핵심 역량 및 정의적 영역 평가 정착: 역량 평가 지향성, 정의적 영역 평가 강화





































총론
44 45
45
44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44 2017-07-28 오전 10:16:23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