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0
4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1) 성격 실과(기술·가정)는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초등학교 5~6학년군에는 ‘실과’, 중학교
1~3학년군에는 ‘기술·가정’이 편제되어 운영된다.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로
교육 분야를 구분하여 개인과 가족이 전 생애에서 직면하게 될 생활의 경험과 문제를 실제적이고 통합
적인 내용으로 구성하고, 노작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문제 해결 능
력을 길러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주는 데 중
점을 둔다. 특히 초등학교 ‘실과’는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노작 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초 생활 능력, 가치 판단력 등을 함양하여 스스로 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기반으로 중학
교 ‘기술·가정’에서는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자립적인 삶의 의미
를 깨달아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가정생활’ 분야에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에 있는 학습자들이 현재와 미래의 삶에서 개인
과 가족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과 안녕을 유지하며 가정생활의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자
신과 가족, 지역 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 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자립적인 생활 능력과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학습자가 자신의 발달을 이해하여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건강한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구성원 간의 배려와 돌봄을 배우도록 하며, 이를 친구, 이웃 공동체, 자원과 환경으로까지 확대하여
건강하게 관계 맺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
결하는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융합하는 역량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자기 관리 및 자립적 생활 태도를
내면화하게 한다. 그리고 합리적인 자원 관리와 소비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생태 환경을 유지시키고 의식
주 생활을 기반으로 한 가정생활 문화를 창조·발전시켜 나가는 주체로서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이
러한 실천적 경험 속에서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관계 형성 능력’의 교과 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하여 자신과 가족의 행복한 삶, 안전하고 건강한 삶, 균형 있고 조화로운 삶을 이뤄 나가는 데
기여하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그 배경을 이해하
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탐색한 후, 비판적 사고를 통한 추론과 가치 판단에 따른 의사 결정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 자립 능력’은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발달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여 일
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판단·수행할 수 있으며,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기 관리 및 생애를 설계할 수 있
는 능력이다. ‘관계형성능력’은 대상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공동
체 감수성을 함양하여 자신과 가족, 친구, 지역 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기술의 세계’ 분야는 인간의 조작적 욕구에 부합하는 활동으로 자연으로부터 얻은 자원을 활용하여
생존과 적응에 필요한 산출물을 만드는 창의적 능력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기술의 세계’ 분
야의 교육은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기술적 지식, 태도, 기능을 함양하여, 문제 해결 능력, 비판
적 사고력, 의사 결정 능력, 창의력 등을 길러 미래 사회를 살아갈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기술의 세계’ 분야의 교육은 급변하는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류가 이룩한
기술 시스템을 이해하고 더 나은 기술 시스템을 설계하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 활용 능력을
길러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술의 세계’ 분야의 교육은 ‘기술 시스템’ 영역의 생산·수송·통신 기술과 ‘기술 활용’ 영역인 발명,
표준, 지속 가능 발전에 대한 경험과 실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학습자가 삶의 과정에서 접하는 생
산·수송·통신 기술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기술적 지
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탐색, 실현 및 평가하는 실천적 학습 경험을 제
공한다.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 체득한 기술적 소양과 능력은 기술 혁신, 적정 기술의 개발, 지속
가능한 발전에 활용되어 기술 사회에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해 준다.
따라서 ‘기술의 세계’ 분야는 ‘기술 시스템’, ‘기술 활용’ 영역을 중심으로 창조, 효율, 소통, 적응, 혁신,
지속 가능을 핵심 개념으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제공함으로써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시스
템 설계 능력, 기술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
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 · 수송 · 통신 기술의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
총론
18 1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8 2017-07-28 오전 10: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