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9









<표 2> 기술 · 가정과의 교과 역량


교과 역량 요소 의미 하위 요소

•실천적 추론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그 배경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의사 결정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의 대안을 탐색한 후, 비판적 사고를 통한 추론과 가치 판단에 따른 의사 결정으로 실행 •가치 판단
할 수 있는 능력 •비판적 사고
•실행 능력

•의식주 생활 수행 능력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발달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여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 •발달과 자아 정체감
생활 자립 능력 스로 판단·수행할 수 있으며,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기 관리 및 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합리적인 소비와 자원 활용
능력 •시간·금전·여가 관리
•생애 설계 및 진로 탐색
•일과 가정의 양립

•타인 존중과 소통
•배려와 돌봄
대상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공동체 감수성을 함 •환경 및 생태 의식
관계 형성 능력 양하여 자신과 가족, 친구, 지역 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 •가족관계와 공동체 의식
유지할 수 있는 능력 •공감 능력과 갈등 관리
•의사소통
•문화 수용성


•문제의 확인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 •해결책의 탐색과 개발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 •아이디어의 실현
•해결책의 평가

•투입(input) 요소의 선정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의 흐름이 효 •과정(process)의 결정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 •산출(output)의 평가
•되먹임(feedback) 결정


•융합·복합 능력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
기술 활용 능력 •적용 능력
과 표준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능력
•개발 혁신 능력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6 1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7 2017-07-28 오전 10:16:18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