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3
2 2009,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비교
학교급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 창의적인 인재 양성
•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 전인적 성장을 위한 창의적 체험 활동 강화
총론 • 학습량 적정화,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을 통한 핵심 역량 함양
• 국민공통 교육과정 조정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강화
교육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 개혁 유도
• 교육과정과 수능·대입 제도 연계, 교원 연수 등 교육 전반 개선
• 가정생활 3개, 기술의 세계 2개의 영역 및 핵심 개념, 성취 역량, 성취
기준 제시
- 가정생활 영역: 인간 발달과 가족(발달, 관계) / 가정생활과 안전
(생활문화, 안전) / 자원 관리와 자립(관리, 생애 설계)
• 가정생활 6개, 기술의 세계 6개의 영역 및 성취 기준 제시 - 기술의 세계 영역: 기술 시스템(창조, 효율, 소통) / 기술 활용(적응,
- 가정생활 영역: 청소년의 이해 / 청소년의 생활 / 청소년의 자기 혁신, 지속 가능)
관리 / 가족의 이해 / 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 진로와 생애 설계
공통
- 기술의 세계 영역: 기술과 발명 / 건설 기술과 환경 / 정보와 통신
• 학교급별 연계성 강화
기술 / 제조 기술과 자동화 / 에너지와 수송 기술 / 생명 기술과 미래
• 학습량 감소
의 기술
- 성취 기준 수 감소
• 초등: 50개 → 40개
• 중등: 68개 → 54개
- 학습 요소 감소
• 전기·전자 단원 삭제(로봇은 유지)
• 생활과 전기·전자(로봇 단원으로 구성) • 생활과 정보 단원 삭제
초등학교 • 동식물 이론과 친환경 농업이 한 단원으로 구성되고, 가꾸기와 기르기 • 수송 기술, 소프트웨어 단원 추가
단원이 따로 구성 • 동식물 이론 및 가꾸기와 기르기가 한 단원으로 통합되고, 친환경 농업
이 별도 단원으로 분리
• 학년제에서 1∼3학년군제로 편제 변경 • 자유 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 교과서 구성은 1, 2, 3학년에서 ①, ②로 변경 • 안전 단원(또는 일반 단원 내 안전 관련 내용) 추가 및 강화
• 발달·관리 영역, 의·식·주 영역에서 안전 단원 신설 및 강화
• 녹색 식생활, 지속 가능한 주생활과 같은 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 저출산·고령 사회와 진로 및 안전 교육 등의 국가·사회적 요구가 교
• 청소년 복지, 가족 복지 등 복지 영역 강화 육과정 전반에 반영
중학교 • 청소년의 복지, 가족 복지 내용이 삭제되거나 고등학교 과정으로 편성
• 기술 영역별로 시스템, 발달 과정과 미래 전망, 문제 해결 활동 중심으
• 기술 영역별로 시스템, 발달 과정, 전통 기술, 단원 관련 세부 내용(전 로 구성
기·전자 부품, 기계요소, 로봇, 수송 기관 원리 등), 체험 활동, 문제 해 • 전기·전자 부품, 기계요소, 로봇, 수송 기관 원리 등 세부 지식 관련 내
결 활동으로 구성 용 일부 삭제
• 적정 기술, 지속 가능 발전, 안전, 표준 내용 추가
• 일반 선택 교과로 편성
•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서 일반 선택 교과로 편성 • NCS 교과와 연계
• 안전 단원(또는 내용) 추가 및 강화
•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한 단원 신설
• 저출산·고령 사회를 살 수 있는 능력 강화 • 창의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세계화 방안 제안의 토대가 되는 한식, 한복,
고등학교
• 녹색 성장 및 지속 가능한 사회 지향 한옥 내용 추가 및 강화
• 배려, 나눔 등 사회적 요구 반영 • 고령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세대 간의 조화, 복지 서비스, 자립적인
노후 생활 내용 강화
• 미래 기술과 사회 • 첨단 기술(영역별)과 문제 해결 활동으로 구성
- 미래 기술의 세계, 미래 기술과 사회 • 적정 기술, 지속 가능 발전 단원 추가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0 1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1 2017-07-28 오전 10: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