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21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가정 폭력 가해자가 생각하는 사랑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야기해 보고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연관 지어 본문에서 배울
[생각 열기]
질의·응답 가정 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정 폭력에 대한 학생의 인식 상태를 점검하여 이
1차시 단원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가정 폭력의 이유를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자료
• 사진 자료
[소주제 ❶] • 가정 폭력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강의
가정 폭력의 • 가정 폭력의 원인에 대해 설명한다.
발표 학습
원인과 영향 • 가정 폭력의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제안하기
• 을 통해, 영화 줄거리에서 나타나는 가정 폭력의 영향을 파악해 보도록 한다.
탐색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가정 폭력의 예방·대처 방법을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가정 폭력의 예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실천적 문제 • ppT
해결 능력
[소주제 ❷]
강의 •가정 폭력 대처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 동영상
2차시 가정 폭력
발표 학습 •가정 폭력 피해자 지원 제도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대처와 지원 방안 생활 자립
능력 • 사진 자료
• 을 통해, 가정 폭력을 겪은 피해자와 가해자에게 필요한 지원에 대한 자신의 생각
을 적어 보도록 한다. 공동체
역량
• 가정 폭력의 원인과 예방·대처 방안에 대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가정 폭력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UCC를 제작해 보도록 지도한다.
문제 해결
•활동 자료
학습
[체험 실천] • 사례에 나타난 문제를 확인하고, 그 원인과 영향에 대해 조사하도록 한다.
3~4 조사·
가정 폭력 대처 • 모둠별로 문제에 대한 대처 및 지원 방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차시 제작·발표
UCC 제작하기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UCC를 제작해 보고, 모둠별로 발표한 뒤 평가해 보도록 한다.
학습
모둠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가정 •평가
폭력의 예방과 대처 방안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정리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02. 가정 폭력의 원인과 예방
118 11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19 2017-07-28 오전 10:1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