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25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가정 폭력 대처를 위한 토의와 UCC 제작에
평가하기 대한 태도를 평가한다.
영상 자료
자기 평가
펀치레이디 평가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원인과 영향을 파악하였는가?
기준
(강효진 감독)
↳ ‘펀치레이디’는 청소년들이 가정 폭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영화로, 우수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원인과 영향을 파악하였다.
13년 동안 이종 격투기 챔피언 남편의 폭력을 참고 살아온 평범한 주부가
보통 문제 상황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원인과 영향을 파악하였다.
도저히 변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남편에게 대처하는 이야기이다. 그녀는
남편에게 이렇게 말한다. “한판 붙어요! 링에서…….” 그녀의 공개적인 선 미흡 문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원인과 영향을 파악하지 못하였다.
전 포고는 전 매체 헤드라인으로 다루어진다. 행복한 삶을 위해 힘없고 깡
평가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이 없는 평범한 주부가 이종 격투기 최고 챔피언인 남편에게 당당히 맞서 기준
는 영화이다. 가정 폭력에 대한 피해자와 가해자의 시각을 알 수 있으며 대 우수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처 방안이 다소 엉뚱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인공의 행동에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보통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몇 가지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미흡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지 못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읽기 자료 평가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고 논리적·창의적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는가?
기준
앵그리맨 - 가정 폭력을 다룬 아주 특별한 그림책
우수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고 논리적·창의적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글 그로 달레, 그림 스베인 니후스 / 내 인생의 책)
↳ 이 책에서는 가정 폭력 속의 아이들은 우선 자신이 당하는 폭력이 자신 보통 실천적 방법을 어느 정도 제안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의 잘못이 아님을 인식하는 부분과 가정 폭력을 행사하는 부모 역시 전문
미흡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지 못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지 못하였다.
가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부분, 가정 폭력을 자신의 집안 문
제로 국한해서는 해결할 수 없음을 알려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용하도록 한다.
동료 평가
예시 자료
평가 내용을 적절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
기준 였는가?
비디오 장면 오디오 내용을 적절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
우수
였다.
내용을 어느 정도 적절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였으나, 일부의 모둠원만 적극
보통
적으로 협력하였다.
폭력은 행복의
자물쇠를 열고
자물쇠, 열쇠는 내용을 적절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지 못하였으며, 모둠원이 적극적으로 협력
1 행복을 얻는 포
당신의 용기입 미흡
즈를 취한다. 하지 않았다.
니다.
한 명이 말을 나의 성찰
하고 말이 비수 가정 내 언어
2 처럼 날아가 한 폭력도 가정 폭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명은 괴로워하 력입니다.
는 모습 연출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가정 폭력을 예방하고 가정 폭력 피해 발생 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주위에 알리세 해결 능력 지원할 수 있다.
비상문을 빠져
3 요. 가정 폭력의
나가는 장면
탈출구입니다. 생활 자립 가정 폭력으로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가족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으
능력 로 해결할 수 있다.
공동체 역량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02. 가정 폭력의 원인과 예방
122 12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23 2017-07-28 오전 10:1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