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73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자립을 위한 생애 설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놀이 방법 <
•다음 ➊ ~ ➐ 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채운 후 사다리를 따라가며 정답을 확인한다.
•각 출발 지점에서 한쪽 방향으로 가다가 교점을 만나면 방향을 바꾸어 진행한다.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01
➊ 저출산·고령 사회와 나의 생활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➊ 는 태어나는 인구는 줄어들고 노인 인구는 늘어나는 사회이다. 103쪽
➋ 가족 친화 문화가 우리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➋ 가정생활과 직장 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가족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라고 한다. 104쪽
➌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 의 갈등은 가족 구성원 간에 일과 가정에서 요구하는 기대가 다를 일·가정의 양립
경우에 발생한다. 즉, 가사 노동 분담과 남녀의 역할 분담에 대한 인식의 변화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다. 109쪽 02
➊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➍ 는 개인이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이다. 115쪽 ➋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를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➎ 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개인이나 가족의 삶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며 변화하는 것이다. 116쪽
➏ 사람들이 직업에 대해 갖는 특정한 견해나 태도를 이라고 한다. 122쪽 생애 설계
➐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으로는 먼저 삶의 목표를 정하고, 나에 대해 이해한 후 을 한다. 그런 다음 진로에 대해 상담하고 진 03
➊ 미리 인생을 계획하면 좋은 점이 무엇일까?
로를 선택한 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준비한다. 123쪽 ➋ 생애 주기별로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는 무엇이 있을까?
진로 탐색과 설계
1 2 3 4 5 6 7
04
➊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 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➋ 직업을 탐색할 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➌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사다리를
따라가 볼까 ?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직업과
가족 친화 직업 가족 저출산·
생애 설계 생애 주기 상급 학교
문화 가치관 가치관 고령 사회
탐색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128 대단원 마무리
129 129
128
지도상의 유의점 |❶~❼의 빈칸에 들어갈 답을 찾은 후 아래에 있는 사다리를 따라가 정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핵심 쏙쏙
예시 1. 저출산·고령 사회 는 태어나는 인구는 줄어들고 노인 인구는 늘어나는 사회이다.
답안
2. 가정생활과 직장 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가족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가족 친화 문화 라고 한다.
3.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 가족 가치관 의 갈등은 가족 구성원 간에 일과 가정에서 요구하는 기대가 다를 경
우에 발생한다. 즉, 가사 노동 분담과 남녀의 역할 분담에 대한 인식의 변화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다.
4. 생애 설계 는 개인이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이다.
5. 생애 주기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개인이나 가족의 삶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며 변화하는 것이다.
6. 사람들이 직업에 대해 갖는 특정한 견해나 태도를 직업 가치관 이라고 한다.
7.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으로는 먼저 삶의 목표를 정하고, 나에 대해 이해한 후 직업과 상급 학교 탐색 을 한다. 그런 다음 진로에 대해 상
담하고 진로를 선택한 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준비한다.
주요 학습 요소
저출산·고령 사회의 영향 | 저출산·고령 사회를 위한 준비 사항 | 가족 친화 문화 | 가족 친화 문화의 실천 방안 | 일·가정 양립의 중요성 |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의 문제점 | 일·가정 양립을 위한 방안 | 생애 설계의 의미 | 생애 설계의 중요성 | 개인 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 가족
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 진로의 의미 |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 | 직업 가치관의 의미 | 건전한 직업 가치관의 유형 | 진로 설계의 의미
| 진로 설계 과정
지도상의 유의점 |‘01.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02. 일·가정의 양립’, ‘03. 생애 설계’, ‘04. 진로 탐색과 설계’ 단원의
역량 탄탄 학습을 마친 후 생활 자립 능력 측면과 관계 형성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생략
답안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대단원 마무리
170 17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71 2017-07-28 오전 10:1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