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71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자신의 관심사와 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흥미 유형 진로 설계를 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견학 계획서와 견학
보고서를 작성하는 태도에 대하여 평가한다.
흥미 유형 선호 직업 활동 대표 직업
자기 평가
사람이나 아이디어를 다루 평가
대학 교수, 연구원, 프로 운 기준 주제에 적합하고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는가?
R(현실형) 는 일보다는 기계나 도구,
동선수, 관리자 등
사물을 조작하는 일 선호 우수 주제에 적합하고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디어
보통 주제에 어느 정도 적합하고 실천 가능한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를 사용하고 정보를 분석하 농부, 경찰관, 소방관, 기술
I(탐구형)
는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일 자, 목수, 운동선수 등
미흡 주제에 적합하지 못하고 실천 불가능한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선호
재능을 가지고 창의적인 작 물리학자, 의학자, 수학자, 평가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충분히 조사하
A(예술형) 기준 였는가?
업을 수행하는 일 선호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개인적인 교류를 통해서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충분히 조사
우수
타인을 도와주고 가르치고 교사, 상담가, 사회 복지사, 하였다.
S(사회형)
상담해 주고 봉사하는 일 성직자 등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어느 정도 조
선호 보통
사하였다.
타인을 설득하고 지시하며
E(진취형) 경영인, 관리자, 언론인 등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조사하지 못
관리하는 일 선호 미흡
하였다.
고정된 기준 내에서 일하
사무직 종사자, 사서, 비 평가
C(관습형) 고 관례를 정하고 유지하는 기준 사전 지식을 적용하며 예절과 안전 사항을 지켜 견학하였는가?
서 등
일 선호
우수 사전 지식을 적용하며 예절과 안전 사항을 지켜 견학하였다.
보통 사전 지식을 어느 정도 적용하면서 견학하였다.
미흡 견학하면서 예절과 안전 사항을 지키지 못하였다.
영상 자료
꾸뻬 씨의 행복 여행
(피터 첼섬 감독)
↳ 영화는 매일 같이 불행하다고 외치는 사람들을 만나는 런던의 정신과
의사가 모든 걸 제쳐 두고 훌쩍 행복을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돈이 행
복의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상하이의 은행가, 가족과 행복하게 살고 싶은 나의 성찰
아프리카의 마약 밀매상, 생애 마지막 여행을 떠난 말기암 환자, 그리고 가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슴속에 간직해 둔 LA의 첫사랑까지 주인공은 여행지에서 만난 수많은 인
하게 적도록 한다.
연들을 통해 진정한 행복의 비밀을 찾기 시작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생활 자립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이므로 이 부분
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자신에 맞는 진로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구체적인 진로를 설계하여
읽기 자료 생활 자립 능력
자립할 수 있다.
내 꿈은 내가 만든다
(삼성사회정신건강연구소 / 교육과학사) 관계 형성 능력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배려 등을
통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이 책은 아이들 스스로가 미래의 진로와 인생을 그릴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 삼성사회정신건강연구소에서 보급한 ‘진로 자기 관리 역량 미래의 직업 변화를 예측하여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때 생기는 문
제에 대처할 수 있다.
탐색 프로그램’의 기존 요소인 자기 탐색, 직업 정보의 이해, 의사 결정 훈
련에 최근 진로 교육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입학 사정관제 준비(포트폴
리오 작성), 직업 가치관 및 직업 윤리, 직업 체험을 중시하는 창의적 체험
활동 관련 프로그램이 추가되었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4. 진로 탐색과 설계
168 16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69 2017-07-28 오전 10:1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