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66
04. 진로 탐색과 설계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4. 진로 탐색과 설계 교과서 관련 쪽수 120~125쪽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다.
[9기가03-09]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성취 기준
설계한다.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따라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미래의 직업의 변화를 예측하고 자신에 맞는 진로 유
성취 기준 해설
형을 파악하여 진로를 설계하도록 한다. 특히 최근의 직업 선호 편중 현상 등의 문제점을 진단해 봄으로써 건전한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설계하기, 평가하기
•생활 자립 능력
기능 탐색하기, 계획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관계 형성 능력
실행하기
•진로의 의미 |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
학습 요소 •직업 가치관 | 건전한 직업 가치관의 유형
•진로 설계의 의미 | 진로 설계 과정
교과 연계 및 •중학교 도덕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행복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행복한 삶)’와 관련된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도덕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삶의 목적)’와 관련된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생활 속에서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활동을 통해 생활 자립 능력과 관계 형성 능
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여 일상생활의 문제를 판단·수행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적
성에 맞는 진로를 스스로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공동체 감수성을 함양하여 건강한 상호 작용
과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3-09-00]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평가 준거 성취 기준
탐색하고 설계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상 지필형 평가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지필형ㆍ서술형 평가: 지역 인사 방문 및 산업체 견학 활동의 소감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평가할 때 실현 가능성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4. 진로 탐색과 설계
164 16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64 2017-07-28 오전 10:1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