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63
2차시
인생의 과정에서 생산 활동을 통해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시 금액
2 생애 주기에 따른 생애 설계 경제적 정년
↳ 개인 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기는 한정되지만, 개인의 소비 생활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진다. 지출
↳ 가족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따라서 생애 전체를 고려하여 결혼이나 내 집 마련, 노후 대비
길잡이 생애 주기별로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는 무엇이 있을까? 수입
등 각 단계별 발달 과업을 수행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경제
단계
> 생애 주기의 단계에서 성취해야 생애 주기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개인이나 가족의 삶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며 변 적 자립을 이루어야 한다. 특히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소득이 신혼기 자녀 출산 및 양육기 자녀 교육기 자녀 독립기 노년기
가정 형성기 가정 확대기 가정 축소기
할 행동과 역할을 이라고 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인 생활 주기와 가족생활 주기로 나눌 수 있다. 개인 생활 많은 시기에 은퇴 이후를 대비하지 않으면 노년기에 경제적인 저축 가능 기간 교육·결혼 자금 집중 노후 생활 기간
한다.
주기는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장기적 관점에서의 경제 그림 4 - 10 생애 주기별 수입, 지출 곡선
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한다. 가족생활 주기는 결혼, 자녀 출생 등 가정생활에 영 생활 설계가 중요하다.
향을 주는 사건들을 기준으로 크게 가정 형성기, 가정 확대기, 가정 축소기로 구분
단계 발달 과업
한다.
이러한 생애 주기의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행동과 역할을 발달 과업이라고 한다. •합의를 통한 부부의 생애 설계하기
•양가의 새로운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 개선하기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해야 그 단계에서의 생활 관리 능력을 기르고 적응할 가정 신혼기 •가정생활의 규칙 설정하기, 자녀 출산 계획하기
형성기
수 있으므로 각 시기별 발달 과업을 고려한 구체적인 생애 설계가 필요하다. •안정적인 수입으로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내 집 마련, 노후 대비를 위한 장기적인 경제생활 계획 세우기
발달 과업 •자녀 양육 및 가사 분담 조정하기
자녀
•부모 역할에 적응하기
출산 및
영·유아기
•언어 배우기 •일관되고 합의된 자녀 교육 방침 마련하기
양육기
•걸음마 배우기 가정 •자녀 양육과 교육을 위한 투자의 규모와 방법 모색하기
•식사, 배변 등 기본 생활 습관 형성하기 확대기 •자녀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양육자와 애착 관계 형성하기 •기초 학습 능력 기르기 아동기
자녀 •자녀의 진로 지도하기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교육기 •자녀의 교육 및 결혼을 위한 자금 준비하기
•또래들과 사귀기
•노후 생활에 대비한 경제 계획 수립하여 실천하기
•성 역할 습득하기
청소년기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 형성하기 •도덕성의 기초 형성하기 •자녀의 경제적·정신적 독립 지원하기
•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 이루기 자녀 •은퇴 후 가족생활 준비하기
•진로와 직업 탐색하기 독립기 •노후의 경제적 안정을 위한 노후 생활 자금 마련하기
•성인이 되기 위해 준비하기 •심리적, 정서적으로 독립하기 성년기 가정
•직업 선택하기 축소기 •조부모로서 역할하기
•배우자 선택과 결혼하기 •노화된 신체 변화에 적응하기, 배우자와 자신의 죽음에 대비하기
노년기
•성숙한 시민의 의무 수행하기 •여가를 활용한 보람 있는 노후 생활 유지하기
중년기
•행복한 결혼 생활 유지하기 •건강 유지 비용과 의료비 지출에 대비하기, 상속 및 유산 정리하기
• 자아실현을 위한 직장 생활과 사회 활동하기 그림 4 - 11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발달 과업
•중년의 다양한 위기에 대처하기
•건강 관리하기 •은퇴 생활에 적응하기 노년기
•노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기
나에게 필요한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에서 고려할 점을 써 보자. 탐색하기
•역할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기
•배우자와 자신의 죽음에 대비하기 나에게 필요한 발달 과업 생애 설계에서 고려할 점
그림 4 - 9 개인 생활 주기에 따른 발달 과업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117 117
116 03. 생애 설계
116
발달 과업
소주제 ❷와 길잡이
발달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지도상의 유의점 | 생애 주기별로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
도록 한다. 이루어지는 체계적 변화를 의미한다. 로버트 허비거스트(Robert
J. Havighurst, 1900~1991)는 사람의 생애를 6개의 발달 단계
로 구분하고 개인이 각 발달 단계에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반
드시 성취해야 하는 기술이나 적응을 발달 과업로 정의하였다.
지도상의 유의점 | 교과서에서 낯선 용어의 개념을 다시 한번 확인하여 확 허비거스트는 한 단계에서 발달 과업을 만족스럽게 성취하지 못
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지장을 받으므로 발달 과업을 개인의
예시 생애 주기의 단계에 있어 성취해야 할 행동과 역할을 발 달 과 업
답안
이라고 한다. 성공적 적응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발달 과업의 성공적 성취는 적응적 발달을 이루었다는 뜻으
로 이후 단계에서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발달 과업
가족생활 주기의 중요성 의 수행에 실패하면 개인은 불행을 느끼고 사회로부터 인정받지
가족생활 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가족의 생성, 성장, 성 못하며 이후 단계의 발달 과업을 성취하기 어렵다.
숙 그리고 소멸에 이르는 총 발달 단계를 말하며, 각 단계는 가
족 내의 중요한 변화를 중심으로 발생한다. 이를 통해 가족의
움직임과 상호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가족 역시 각 발달 단계
마다 중요한 발달 과업이 있으며, 특정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
는 문제들이 존재한다. 가족 발달 과업은 특정 시기 무렵에 일 점검 포인트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를 할 때 고려할 점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반적으로 발생하는 과업으로, 과업의 성공 또는 실패 경험이 가
족 구성원의 기능과 성장에 영향을 준다. 가족생활 주기를 관찰 예시
나에게 필요한
답안 생애 설계에서 고려할 점
함에 따라 특정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확인할 수 발달 과업
있으며, 가족의 현재 기능 정도와 문제에 대한 개입 계획을 수립 친구 사귀기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그중에 우정을 나눌 친구 선택하기
할 수 있다. 진로 탐색 자신의 흥미와 적성 고려하기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3. 생애 설계
160 16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61 2017-07-28 오전 10:1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