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68
04 . 진로 탐색과 설계
1차시
진로 탐색과 설계 1 진로 설계의 필요성 ↳ 진로의 의미
↳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
길잡이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 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다. 진로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며 나아가는 길이다. 진로는 직업 선택만 의미하는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 설계를 하
것이 아니라 교육, 직업, 결혼, 자녀 양육, 노후 생활 등 삶의 단계마다 주어지는 다 면 좋은 점이 무엇인지 친구와 이야
기해 보자.
양한 역할과 책임에 관련된 모든 일과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진로 설계는 인생
의 특정 시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인생 전체를 고려하여 전 생애적 관점에서 이
다음의생각주머니에나의진로고민을써보고,나의고민을해결하기위해무엇을해야
루어져야 한다.
할지이야기해보자.
우리는 직업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며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고 사회 구성원
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신
이 원하는 삶을 살 때 삶의 보람과 가치를 느끼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자신에게 맞는 진로 유형을 파악하여 진로를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고등학교를 부모님이 원하는
대학에서 무엇을 진로는 일생 동안 변화하고 발달한다. 진로의 발달 단계는 성장기, 탐색기, 확립
가야 할까?
전공할까?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기, 유지기, 쇠퇴기로 나눌 수 있다.
내 적성은
무엇일까? 어떤 직업이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미래에
전망이 좋을까? 자신을 종합적으 삶의 목표를 이루 자신의 진로를 선 건전한 직업 가치 현재의 직업 생활
로 이해하고 삶의 기 위해 다양한 진 택하고 이것을 위 관을 가지고 직업 을 마무리하고 새
목표를 정한다. 로를 탐색한다. 한 직업을 얻는다. 생활을 한다. 로운 진로를 준비
나는 무슨 일을 해야
한다.
행복할까?
그림 4 -12 진로의 발달 단계
나의 나이에 따른 생애 역할과 이루고 싶은 목표를 써 보자. 설계하기
나이 생애 역할 목표
15세 자녀 원하는 고등학교에 진학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세우기 ➊ 나의 꿈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예 아니요
➋ 진로 탐색을 위해 인터넷이나 책을 찾아본 적이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120 04. 진로 탐색과 설계
121 121
120
[그림] 진로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다양한 진로 소주제 ❶과 길잡이
고민을 느낄 수 있다. 이를 통해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 설계가 필요함을 이 지도상의 유의점 |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를 설계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
끌어 낼 수 있다.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각자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보고, 고민을 해결하기 위
한 서로의 생각에 대해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 나의 진로 고민: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고등
답안
학교는 없을까? 지도상의 유의점 |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 설계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해결 방안: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선생님들과 진학 상담하기 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예시 미리 미래를 예측하여 불안감을 없앨 수 있고, 목표가 구체화되어 꿈
답안 에 대한 열정과 삶의 방향을 가질 수 있다.
◆ 이 단원의 교수·학습 방법을 바탕으로 전 생애적 관점에서 자신의
학습 계획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 고민을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적성 요인의 종류와 설명 점검 포인트 | 나이별로 생애 역할과 이루고 싶은 목표를 작성할 수
있는지 관찰한다.
적성 요인 적성 요인에 대한 설명
예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단어의 의미와 글로 표현된 답안 나이 생애 역할 목표
언어 능력
문장들의 내용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능력
20 학생 원하는 대학교 진학
정확하고 신속하게 계산하며 응용 문제와 자료를 독
수리 능력 25 애인 이성을 사귐
해하고 해석하는 능력
추상적, 시각적 이미지를 생성하고, 유지하고, 조작하 30 배우자 결혼
공간 능력
는 능력 35 부모 자녀 출산
서로 다른 사물들 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빠르고
지각 속도 40 직장인 승진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45 시민 투표 참여
도구나 기계 등의 물질 세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계
과학 능력 70 조부모 은퇴 후 제2의 삶
의 작동 및 조작 원리를 추리할 수 있는 능력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4. 진로 탐색과 설계
166 16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66 2017-07-28 오전 10:1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