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67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연관 지어 본문
[생각 열기] 에서 배울 진로 탐색과 설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로 탐색을 해 본 경험이 있는지 점검하여 이 단
원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전 생애적 관점에서 진로 설계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고 • 동영상
1차시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
•사진 자료
강의
[소주제 ❶] 탐구·발표 • 진로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명한다.
진로 설계의 필요성
학습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에 대해 설명한다.

• 을 통해, 나이에 따라 주어지는 생애 역할에 따른 목표를 적어 보도록 한다.
설계하기
평가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직업 탐색의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탐색하기
계획하기
• ppT
•직업 가치관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실행하기
[소주제 ❷] 강의 • 동영상
2차시 •건전한 직업 가치관의 유형에 대해 설명한다.
건전한 직업 가치관 발표 학습 자료
생활 자립 •사진 자료
능력
• 을 통해, 자신이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 가치관을 정해 그 이유
를 적어 보도록 한다.
관계 형성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
[소주제 ❸] 강의 표하도록 한다. 자기 관리 • ppT
3차시 역량 • 동영상
진로 탐색과 조사·발표
자료
설계 과정 학습
•진로 설계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 사진 자료
•진로 설계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 진로 탐색과 설계에 대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견학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 활동 자료
견학 • 자신의 진로 설계의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하도록 한다.
[체험 실천]
4차시 조사·발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기관을 찾고 견학 계획 세우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의 진로 설계하기
학습 •견학 보고서를 작성한 후 발표해 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변화 • 평가
정리 된 자신의 진로 설계에 대해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4. 진로 탐색과 설계
164 16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65 2017-07-28 오전 10:17:46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