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0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60
03. 생애 설계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생애 설계 교과서 관련 쪽수 114~119쪽
•생애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평가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3-08] 생애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평가한다.
인생에 있어 생애 설계 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가족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가치관, 직업, 건강, 경제적 자립 등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애를
성취 기준 해설
설계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생활 구조에 대비하고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생활 관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설계하기, 탐색하기
•생활 자립 능력
기능 계획하기, 실천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관계 형성 능력
평가하기
•생애 설계 | 생애 설계의 의미 | 생애 설계의 중요성 | 가족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학습 요소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 | 개인 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교과 연계 및 •중학교 도덕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행복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행복한 삶)’와 관련된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도덕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삶의 목적)’와 관련된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생활 속에서의 생애 설계를 위한 가족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가치관, 직업, 건강, 경제적
자립 등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해 보는 활동을 통해 생활 자립 능력 및 관계 형성 능력을 함
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생활 자립 능력’은 개인 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과 가족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을 고려하여 구체적
인 생애 설계를 함으로써 주도적인 관점에서 및 자신의 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가족의 건강한 상호 작용
과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3-08-00] 생애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생애 설계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평 지필형 평가
상
가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관찰 평가
중 생애 설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할 수 있다. 기말고사
작품 평가
하 생애 설계의 중요성과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말할 수 있다. 자기 평가
• 지필형ㆍ서술형 평가: 생애 설계 기차의 내용이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잘 이해했는지를 토대로 평가에
· 서술형 평가: 생애 설계 기차의 내용이 생애 주기별 발달과업을 잘 이해했는지를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반영한다.
•관찰·작품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작품 만들기를 평가하며,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관찰을 토대로 평가한다.
평가 방법 및
평가 방법 및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 동료 및 자기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동료 평가와 자기 평가 설문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유의 사항
평가할 때 실현 가능성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할 때 실현 가능성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3. 생애 설계
158 15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58 2017-07-28 오전 10:1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