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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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일•가정의 양립
1차시
일·가정의 양립 1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 일·가정 양립의 중요성
↳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의 문제점
길잡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개인과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일·가정 양립은 일하는 남성과 여성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간과 에너지 등의 자 > 한정된 시간으로 일과 가정의 양
✚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원을 일과 가정생활에 골고루 배분하여 두 생활을 조화롭게 영위하는 것을 의미한 립이 어려울 때 이 발생한다.
다. 일과 가정이 조화를 이루면 가정생활에서는 즐거움과 안정을 얻을 수 있고, 직
장 생활에서는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일과 가정생활을 양립하는
부모님이모두직장생활을할때의좋은점과어려운점을이야기해보자.
과정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가족 가치관의 갈등 일정 갈등
가족 가치관의 갈등은 가족 한정된 시간으로 일과 가정
구성원 간에 일과 가정에서 생활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
아들 내외가 맞벌이를 둘이 열심히 요구하는 기대가 다를 때 발 려울 때 일정 갈등이 발생한
해서 손자를 돌보고 집안일을 생한다. 가부장적인 전통의 다. 개인적인 시간 관리 능
엄마와 아빠가 일을 해서
회사 일도 많은데 하는데, 나이가 들어서 가족 가치관에서 양성평등 력이 부족하여 시간을 효율
자신의 일을 돈을 벌면 머지않아
아이가 아파서 많이 힘드네요. 한 현대의 가족 가치관으로 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거나,
열심히 하는 모습이 내 집을 마련할 수
걱정이야. 변함에 따라 가사 노동 분담 가정보다는 일을 중시하는
멋있어요. 있을 거야.
과 남녀의 역할 분담에 대한 사회 분위기 때문에 일정 갈
인식의 변화가 생긴다. 이러 등이 발생한다.
한 가치관의 변화 때문에 가
족 간의 갈등이 발생한다.
자녀 양육 문제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자
녀 양육 문제는 일·가정을
경제생활 관리 문제
양립하는 과정에서 겪는 가
부부가 맞벌이를 하면 가정 장 큰 어려움이다. 자녀와
의 소득이 증가하지만 외식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하여
비, 사교육비 증가 등으로 지 부모 자녀 관계에 갈등이 생
출도 늘어난다. 과다 지출의 기기도 한다. 이 때문에 직
문제와 경제 관리를 누가 하 장 생활을 포기하고 자녀 양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는지에 대한 문제로 부부간 육에 전념하기도 하고, 출산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의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을 미루거나 자녀를 적게 낳
세우기 ➊ 내가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예 아니요 기도 한다.
➋ 일과 가정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설명할 수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그림 4 - 5 일·가정의 양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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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제 ❶과 길잡이
[그림]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맞벌이를 하는 부부와 가족들 각각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통해 일과 가정을 양립하면서 좋은 점과 어려운 지도상의 유의점 |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어려운 점에 대해 생각
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맞벌이 부부의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 장단점에 대한 각자의 생각에 대해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교과서에서 일·가정의 양립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예시 • 부모님이 모두 직장 생활을 할 경우 좋은 점: 생일이나 특별 다시 한번 확인하여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답안 한 날에 원하는 물건이나 선물을 많이 받고 경제적으로 여
예시 한정된 시간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이 어려울 때 일 정 갈 등이 발
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 답안
생한다.
• 부모님이 모두 직장 생활을 할 경우 어려운 점: 부모님이 너무 바빠서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지 못하여 대화도 줄어들고 점점 멀게 느껴진다.
여성의 경력 단절의 규모
• 2015년 4월 기준 15~54세의 기혼 여성(942만 명) 중 취업을
하지 않은 여성은 381만 5천 명으로 40.5%를 차지하였다.
◆ 이 단원의 교수·학습 방법을 바탕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 과정에서
학습 계획 • 15~54세 기혼 여성 중 결혼, 임신 및 출산, 육아, 자녀 교육
세우기 발생하는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한 학생들의 (초등학생), 가족 돌봄 등의 사유로 직장(일)을 그만둔 경력
의식 수준을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단절 여성은 21.8%(205만 3천 명)로 나타났다.
• 15~54세 경력 단절 여성은 2014년보다 8만 7천 명(4.0%) 감
남녀의 근로 시간의 차이 소하였고, 비취업 여성은 8만 명(2.0%) 감소하였다.
• 2014년 17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의 주당 평균 근로 시간은 • 경력 단절 여성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39세가 109만 명
남자 48.0시간, 여자 38.6시간으로 남자가 9.4시간 많은 것으 (53.1%)으로 가장 많았으며, 40~49세(61만 1천 명, 29.8%),
로 나타났다. 15~29세(17만 7천 명, 8.6%), 50~54세(17만 4천 명, 8.5%)
• 자녀의 연령에 따른 남녀 간 근로 시간의 차이는 6세 이하 자 순으로 나타났다. 기혼 여성 대비 경력 단절 여성 비중이 가
녀를 둔 경우 13.5시간으로 다른 연령대(7∼12세 8.5시간 > 13 장 높게 나타난 연령대는 30~39세로 37.5%를 차지하였으며,
∼17세 5.7시간)보다 5시간 이상의 차이를 보인다. 50~54세는 8.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2. 일·가정의 양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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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54 2017-07-28 오전 10:1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