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5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맞벌이 부부의 장단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연관 지어 본문에서 배울 일과 가정의 양립 과정에서 발생
[생각 열기]
질의·응답 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일과 가정에 대한 학생의 의식 상태를 점검하여 이
1차시
단원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ppT
•동영상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에 대해 생각해 보 자료
[소주제 ❶] 고 발표하도록 한다.
강의
일·가정 양립
탐구·발표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
문제점 • 일·가정 양립의 의미와 그 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탐색하기
•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한다.
계획하기
조사하기
실행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제안하기
평가하기 •ppT
•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개인적, 사회·문화적 노력에 대해 •사진 자료
[소주제 ❷]
강의 설명한다. 생활 자립
2~3 일·가정 양립 능력
조사·발표 • 가사 노동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차시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
문제의 해결 방안
관계 형성 • ppT
능력
동영상
• 을 통해, 일·가정 양립을 위한 사회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 보도록 한다.
자료
지식 정보 •사진 자료
처리 역량
•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배운 내용을 바탕
으로 일·가정 양립에 관한 카드 뉴스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활동
[체험 실천] 문제 해결 •사례에서 문제를 탐색하도록 한다. 자료
4~5 일·가정 양립을 학습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해결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시 위한 카드 뉴스 조사·발표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일·가정 양립에 관한 카드 뉴스를 작성해 보고, 발표할 수 있
만들기 학습 도록 지도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 평가
정리 일·가정 양립에 대한 문제 인식에 있어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2. 일·가정의 양립
152 15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53 2017-07-28 오전 10:17:3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