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54
02 . 일•가정의 양립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일·가정의 양립 교과서 관련 쪽수 108~113쪽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개인과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9기가03-07]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개인 및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제
성취 기준
안한다.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의 개인적,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개인적, 가정적,
성취기준 해설
사회·문화적 원인을 분석하고 다양한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탐색하기, 계획하기
•생활 자립 능력
기능 조사하기, 실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관계 형성 능력
제안하기, 평가하기
학습 요소 •일·가정 양립 상황에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중학교 사회 ‘사회·문화’ 영역의 ‘역할 갈등’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가정에서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정 윤리)’와 관련된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재구성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생활 속에서의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관련하여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생각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생활 자립 능력 및 관계 형성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일과 가정생활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자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판단·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가족 간의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3-07-00]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개인 및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해결 방
평가 준거 성취 기준
안을 제안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개인 및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해결 지필형 평가
상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개인 및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탐색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작품 평가
하 일·가정 양립의 문제를 말할 수 있다. 자기 평가
•지필형·서술형 평가: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이 반영되어 있는지를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관찰·작품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작품 만들기를 평가하며,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해결 방안 제안 내용의 실현 가능성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2. 일·가정의 양립
152 15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52 2017-07-28 오전 10:1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