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49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가족과 유익한 시간
[생각 열기] 을 보내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정의 중요성과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학생의
인식 수준을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실생활에서 저출산·고령 사회가 나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
· ppT
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1차시 · 동영상
자료
[소주제 ❶]
강의
저출산·고령 사회 • 저출산·고령 사회의 의미와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탐구·발표
가 개인과 가정생활 • 저출산·고령 사회를 위한 개인적·사회적 준비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학습
에 미치는 영향
• 을 통해, 저출산·고령 사회가 ‘나’와 우리 가족의 삶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에
탐색하기
대한 준비가 필요함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계획하기
조사하기
활용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가족 친화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실행하기
평가하기
•가족 친화 문화의 의미와 필요성을 설명한다. • ppT
[소주제 ❷] 강의
2~3 •다양한 가족 친화 제도에 대해 설명한다. 생활 자립 • 동영상
가족 친화 문화의 조사·발표 능력
차시 •가족 친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개인적·사회적 노력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필요성 학습
• 사진 자료
관계 형성
• 을 통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홈페이지를 안내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지원 능력
하는 가족 친화 문화 조성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공동체
역량
• 저출산·고령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가족 친화 문화와 관련된 공익 광고를
모둠별로 만들어 보도록 지도한다.
• ppT
• 동영상
• 저출산·고령 사회에 나타나는 문제 상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료
프로젝트 가족 친화 문화와 관련된 공익 광고의 주제를 정하도록 한다. • 사진 자료
[체험 실천] 학습 • 모둠을 구성하여 공익 광고를 만들기 위한 역할 분담을 하도록 한다. • 프로젝트
4차시 가족 친화 문화 모둠 학습 • 우리 지역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가족 친화 문화 활동을 찾아보도록 한다. 활동 자료
공익 광고 만들기 조사·발표 • 가족 친화 문화를 알리기 위한 공익 광고의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발표한 뒤 평가해 보
학습 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저출
• 평가
산·고령 사회 문제와 가족 친화 문화에 관해 달라진 자신의 인식에 대해 써 보도록 지
양식지
정리 도한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1.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146 14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47 2017-07-28 오전 10:17:37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