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47








대단원 지도 계획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과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1 103
01. 저출산·고령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스토리보드
사회와 가족 ❷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 2 104~105 관찰 평가, 작품 평가
평가 양식지
친화 문화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체험 실천_가족 친화 문화 공익 광고 만들기 1 106~107
❶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1 109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02. 일·가정의 활동지
❷ 일·가정 양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 2 110~111 관찰 평가, 작품 평가
양립 평가 양식지
자기 평가
체험 실천_일·가정 양립을 위한 카드 뉴스 만들기 2 112~113
❶ 생애 설계의 의미와 중요성 1 115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활동지
03. 생애 설계 ❷ 생애 주기에 따른 생애 설계 1 116~117 관찰 평가, 작품 평가
평가 양식지
자기 평가
체험 실천_생애 설계 기차 여행 2 118~119
❶ 진로 설계의 필요성 1 121
04. 진로 탐색과 ❷ 건전한 직업 가치관 1 122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견학 보고서
설계 ❸ 진로 탐색과 설계 과정 1 123 관찰 평가,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나의 진로 설계하기 1 124~125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생애 설계

일반화된 지식 전 생애 관점에서의 생애 설계는 자신의 삶을 자립적으로 준비하고 의미 있게 확장시키는 일이다.

핵심 질문 자립을 위한 생애 설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저출산·고령 사회의 영향과 장·단기적 준비 사항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 생활 공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친화 문화 조성 프로그램 조사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체험 실천: 가족 친화 문화 공익 광고 만들기 ↳ 종합하기 ↳ 평가하기
02. 일·가정 양립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생활 공감: 일·가정 양립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원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 체험 실천: 일·가정 양립을 위한 카드 뉴스 만들기 ↳ 판단하기 ↳ 조사하기
03. 생애 설계 ↳ 추론하기
↳ 생활 공감: 생애 설계 절차에 따른 나의 생애 설계
관계 형성
↳ 생활 공감: 나에게 필요한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에서 고려할 점
능력
↳ 체험 실천: 생애 설계 기차 여행
04. 진로 탐색과 설계
↳ 생활 공감: 나이에 따른 생애 역할과 이루고 싶은 목표
↳ 생활 공감: 직업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 가치관과 그 이유
↳ 체험 실천: 나의 진로 설계하기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14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45 2017-07-28 오전 10:17:36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