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4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가족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 놀이 방법 <
출발에서 시작하여 문제의 답이  면 파란색 화살표를, 문제의 답이 X 면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간다.
성적 의사 결정과 성폭력 예방
출발~!
01
➊ 책임 있는 성 행동이란 무엇일까?
성폭력은 상대방의 성적 의사
성폭력이 발생했을 때에는 ➋ 성폭력이 일어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성적 의사 결정은 스스로 판  결정을 무시하고 강제적으로
몸을 깨끗이 씻은 후 경찰 ➌ 성폭력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하여 결정한 성적 의사 및 행해지는 성행위로, 언어적
에 신고한다. [◦ / ×] 재도전!
행동이다. [◦ / ×] 69쪽 폭력은 성폭력이 아니다.
72쪽
[◦ / ×] 70쪽
가정 폭력의 원인과 예방
X
02
➊ 가정에서 폭력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정 폭력은 반복적으로 나
가정 폭력은 가족 구성원 가정 폭력은 가정 내에서 이 1366은 성폭력이나 가정 폭 ➋ 가정 폭력은 무엇으로 막을 수 있을까?
타나고 세대를 넘어 이어지
사이에 발생하는 신체적 폭 루어지는 것이므로 이웃이 력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
므로 초기에 신속하게 대처
력만을 말한다. [◦ / ×] 나 사회가 개입해서는 안 된 을 수 있다. [◦ / ×]
해야 한다. [◦ / ×]
75쪽 다. [◦ / ×] 77쪽 72, 77쪽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보관·관리
75~76쪽
03
➊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➋ 식품의 변질과 식중독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식품 첨가물은 식품의 맛과
식품을 선택할 때에는 유통
영양을 높이고 보존 기간을 생선은 씻은 후 투명 용기에
기한, 영양 성분 등 식품 표
늘리기 위해 식품에 첨가하 담아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
시를 확인해야 한다. 재도전! 안전한 조리와 식사
는 물질이다. [◦ / ×] 다. [◦ / ×] 85쪽
[◦ / ×] 81쪽 04
83쪽 ➊ 우리 가족의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➋ 조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식사 계획은 올바른 식생활
기름에 불이 붙었을 경우에
을 하기 위해 매끼 먹을 음 데치기는 뜨거운 수증기로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는 물을 뿌린 후 뚜껑을 닫
아 불을 끈다. [◦ / ×] 식의 종류와 분량을 미리 식품을 익히는 방법이다.
재도전! 계획하는 것이다. [◦ / ×] [◦ / ×] 91쪽
90쪽
89쪽
성공~!
시금치를 데칠 때에는 선명
한 녹색을 유지하기 위해 끓
는 물에 소금을 넣은 후 뚜
재도전! 껑을 닫고 장시간 데친다.
[◦ / ×] 94쪽
98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대단원 마무리
99 99
98
지도상의 유의점 |출발점에서 문제의 답이 면 파란색 화살표를, 문제의 답이 X면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 움직여 보고, 자신이 어떤 문
핵심 쏙쏙 제를 풀고 성공에 도달했는지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문제를 풀 때마다 교과서 해당 페이지로 돌아가 정답을 확인해 보도록
지도한다. 게임을 하는 중간에 재도전에 도달했으면 다시 시도하여 성공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성적 의사 결정은 스스로 판단하여 결정한 성적 의사 및 행동이다. [○]
예시
답안
•성폭력은 상대방의 성적 의사 결정을 무시하고 강제적으로 행해지는 성적 행위로, 언어적 폭력은 성폭력이 아니다. [×]
•성폭행이 발생했을 때에는 몸을 깨끗이 씻은 후 경찰에 신고한다. [×]
•가정 폭력은 가족 구성원 사이에 발생하는 신체적 폭력만을 말한다. [×]
•가정 폭력은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웃이나 사회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 [×]
•1366은 성폭력이나 가정 폭력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가정 폭력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세대를 넘어 이어지므로 초기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
•식품을 선택할 때에는 유통 기한, 영양 성분 등 식품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
•식품 첨가물은 식품의 맛과 영양을 높이고 보존 기간을 늘리기 위해 식품에 첨가하는 물질이다. [○]
•생선은 씻은 후 투명 용기에 담아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다. [○]
•기름에 불이 붙었을 경우에는 물을 뿌린 후 뚜껑을 닫아 불을 끈다. [×]
•식사 계획은 올바른 식생활을 하기 위해 매끼 먹을 음식의 종류와 분량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다. [○]
•데치기는 뜨거운 수증기로 식품을 익히는 방법이다. [×]
•시금치를 데칠 때에는 선명한 녹색을 유지하기 위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닫고 장시간 데친다. [×]
주요 학습 요소
성적 의사 결정 | 성폭력의 원인 | 성폭력의 영향 | 성폭력 예방 방법 | 성폭력 대처 방안 | 가정 폭력의 원인 | 가정 폭력의 영향 | 가정 폭력 대처 방
법 | 가정 폭력 피해자 지원 제도 | 안전한 식품 선택 | 식품 표시 | 위해 요소 | 식품의 안전한 보관 방법 | 식사 계획 | 위생적인 조리 | 안전한 조리
지도상의 유의점 |‘01. 성적 의사 결정과 성폭력 예방’, ‘02. 가정 폭력의 원인과 예방’, ‘03.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보관·관리’, ‘04. 안전
역량 탄탄 한 조리와 식사’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측면과 생활 자립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대단원 마무리
140 14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41 2017-07-28 오전 10:17:34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