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48








.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교과서 관련 쪽수 102~107쪽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과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학습 목표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3-06]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장·단기적 준비 사항을 예측해 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가족
성취 기준 해설
친화 문화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탐색하기, 계획하기
•생활 자립 능력
기능 조사하기, 활용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공동체 역량
•관계 형성 능력
실행하기, 평가하기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과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 저출산·고령 사회를 위한 준비 사항
학습 요소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 | 가족 친화 문화의 실천 방안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가정 ‘인간 발달과 가족’ 영역의 ‘관계’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배려’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가족 친화 문화의 필
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통해, 생활 자립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과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족 친화 문화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써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3-06-00]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과 확산 방안을 제안할
상 지필형 평가
수 있다.
서술형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저출산·고령 사회의 영향과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작품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저출산·고령 사회의 영향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서술형 평가: 저출산·고령 사회의 영향과 가족 친화 문화에 대해 평가한다.
•관찰·작품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작품 만들기를 평가하며,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1.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146 14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46 2017-07-28 오전 10:17:36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