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46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은 자신의 미래의 삶을 자립적으로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 단원은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 ‘일·가정의 양립’, ‘생애 설계’, ‘진로 탐색과 설계’의
네 개의 소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친화 문화’에서는 저출산·고령 사
회가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 친화 문화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가정의 양립’
에서는 일과 가정의 양립으로 인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생애 설계’에
서는 생애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로 발달 과업을 이해하며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 탐색과 설계’에서는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와 건전한 직업 가
치관을 기반으로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대단원 목표 핵심 질문과 소단원의 학습 주제에 따라 학습과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생활 자립 능력과 관계 형
성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144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44 2017-07-28 오전 10:17:36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