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61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떠올려 보고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연관 지어 본문에서 배울 생
[생각 열기]
질의·응답 애 설계와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미래의 삶에 대한 생각을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ppT
• 의 질문을 통해, 생애 설계의 중요성과 장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1차시 자료
•사진 자료
[소주제 ❶] 강의 • 생애 설계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생애 설계의 의미와 탐구·발표 • 생애 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중요성 학습 •생애 설계의 영역과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 을 통해, 생애 설계 절차에 따라 자신의 생애를 설계해 보도록 한다. 설계하기
탐색하기
계획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생애 주기별로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
실천하기
도록 한다.
평가하기

[소주제 ❷] 강의 • 생애 주기, 개인 생활 주기, 가족생활 주기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생활 자립 • ppT
능력
2차시 생애 주기에 따른 조사·발표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에 대해 설명한다. • 동영상
자료
생애 설계 학습 •경제생활 설계에 대해 설명한다.
관계 형성 •사진 자료
능력
• 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알아볼 수
지식 정보
있도록 한다. 처리 역량


• 생애 설계의 중요성과 생애 주기에 따른 생애 설계에 대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
의 생애 기차를 그려 보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생애 목표를 생애 주기별로 어떤 영역에 얼마의 비중을 둘지 정하여 그래프로
• 활동 자료
프로젝트 나타내 보도록 지도한다.
3~4 [체험 실천] 학습 • 생애 목표의 하위 영역 목표와 그 실천 방안을 마련해 보고, 그 목표를 성취한 자신의
차시 생애 설계 기차 여행 조사·발표 모습을 그려 보도록 한다.
학습 • 자신의 생애 기차를 발표해 보고, 그 과정에서 잘한 점과 보완해야 할 점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 평가
생애 설계를 통해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발표해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정리















4.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03. 생애 설계
158 15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59 2017-07-28 오전 10:17:42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