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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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 방안을 제시하였는지
평가하기 평가한다.
생활 속 에너지 절약 방법
자기 평가
평가 계획에 따라 조사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였는가?
기준
우수 계획에 따라 조사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였다.
보통 계획에 따라 조사 과정에 부분적으로 참여하였다.
에어캡을 이용한 에너지 절약 방법 미흡 계획에 따라 조사 과정에 참여하지 못하였다.
겨울철에는 창문에 에어캡을 붙이면 보온 효과로 인해 난방비를 절약할 평가 주제에 적합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기준
수 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을 절반으로 줄이면, 에너지
자원을 수입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사용에 따른 여 우수 주제에 적합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다.
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보통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다.
태양열 조리기를 만들어 보자. 미흡 실천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평가
1단계 2단계 기준 표어는 주제와 부합하고, 논리적, 창의적으로 만들었는가?
우수 표어가 주제와 부합하고, 논리적, 창의적으로 만들어졌다.
보통 표어가 주제와 부합하지만, 논리적, 창의적이지는 않다.
미흡 표어가 주제와 부합하지 못하고, 논리적, 창의적이지 않다.
3단계 4단계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용하도록 한다.
동료 평가
태양열 조리기 제작 과정
그림 설명 평가 모둠원의 역할 분담, 발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기준
[1단계] 스티로폼 상자 안쪽 면을 알루미늄 포일로 붙인다.
[2단계] 하드보드지에 알루미늄 포일을 붙이고, 몸체에 연결하여 반사 우수 모둠원의 역할 분담, 발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다.
판을 만든다.
보통 모둠원의 역할 분담, 발표를 계획하였다.
[3단계] 비닐로 덮개를 만든다.
[4단계] 완성된 태양열 조리기 안에 달걀을 넣고 조리한다. 미흡 모둠원의 역할 분담, 발표를 계획하지 못하였다.
태양열 조리기 ‘쉐플러 조리기’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조금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
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쉐플러 태양열 조리 도구
기술적 문제 신·재생 에너지의 의미와 종류, 원리를 이해하고 신·재생 에너지와
전기 코드나 가스가 없어도, 나무로 불을 피우지 않고도 태양열로 조리 해결 능력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다.
할 수 있는 요리 도구가 있다. 바로 쉐플러 조리기이다. 이는 독일의 볼 기술 시스템 에너지의 효율적인 절약 방법을 이해하고, 가전제품 사용 시 효율적
프강 쉐플러(Wolfgang Scheffler)가 발명한 것으로, 거대한 오목 거울 형 설계 능력 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실천할 수 있다.
태의 반사판을 이용해 실내에서 조리에 필요한 열을 공급할 수 있어 공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
동 취사장에 적합하다. 의사소통 역량 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01. 신·재생 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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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11 2017-07-28 오전 10: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