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1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에너지와의
[생각 열기]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에너지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점
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에너지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
도록 한다.
1차시 • 화석 연료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소주제 ❶]
문제 해결 •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에너지와 관련된
학습 •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문제 탐색하기
설계하기
• 을 통해, 자신이 사업장 주인이 되는 가정하에 에너지를 절감하면서 고객을 유치
제작하기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평가하기
• 의 질문을 통해,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 보 · ppT
고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 인터넷
• 문제 상황을 통해,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한다. 해결 능력
링크 자료
[소주제 ❷] • [문제 탐색]을 통해, 손전등 만드는 과제를 제시하고 압전 소자를 활용한 손전등을 만
문제 해결 · 평가
에너지 문제의 들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활동지
창의적 해결 학습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2~5 강의 • [정보 수집]을 통해, 압전 효과를 이용한 손전등에 들어가는 재료 및 특징, 어떤 방법으
차시 1. 무엇이 문제인가 조사·발표 로 만들어지는지 조사해 보도록 지도한다.
2. 어떻게 해결할까 학습 • [대안 설계]를 통해, 효과적인 전기 전달 장치를 구상해 보고 적절한 아이디어를 선택 창의적 사고
3. 만들어 보자 하여 스케치를 해 보도록 지도한다. 역량
• [최적 대안 선정]을 통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정하고 발
표해 보도록 한다.
•[계획의 구체화]를 통해, 손전등의 구상도를 그려 보도록 지도한다.
•[제작하기]를 통해, 창의적인 손전등을 만들어 보도록 지도한다.

• [평가해 보자]를 통해 완성된 손전등을 작동시켜 보고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점검해 보
도록 지도한다.
6차시 4. 평가해 보자 발표 학습 • [문제 해결 활동 평가표]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면에 대해 평가해 보도록 지도한다.
• [나의 성찰]을 통해, 손전등 만들기 체험 활동으로 알게 된 점과 성취한 점을 발표해 보
정리 도록 지도한다.


































6.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02. 에너지의 문제 해결
212 21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13 2017-07-28 오전 10:18:26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