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14








. 에너지의 문제 해결





가. 단원 개요


대단원 6.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6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에너지의 문제 해결 교과서 관련 쪽수 168~175쪽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14]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성취 기준 해설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탐색하기, 조사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설계하기, 제작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능력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평가하기

학습 요소 •자원 고갈 문제 | 스마트 그리트 | 에너지 하베스팅 압전 효과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과학 [9과22-03] ‘가정에서 전기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되는 예’와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 중학교 환경 [9환03-07] ‘지구 환경 변화에 대한 사례’와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에너지 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여 실생활에 적용시킴으로써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에너지 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
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압전 소자를 이용한 손전등 만들기 체험 활동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를 내고, 조사하고 설계하고 제작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14-00]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책을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관찰 평가
작품 평가 중간고사
중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며,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하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동료 평가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작품 평가: 일정한 시간에 손전등에서 빛이 나는 LED 점등 시간을 측정하고 창의적 디자인의 평가도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02. 에너지의 문제 해결
212 21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12 2017-07-28 오전 10:18:26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