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25
대단원 지도 계획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제시된 차시는 총 168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❶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 1 183~185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01. 정보 통신 활동지
❷ 정보의 통신 과정 1 186 관찰 평가, 자기 평가
기술 시스템 평가 양식지
동료 평가
체험 실천_상대 모둠에게 메시지 전달하기 1 187
❶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1 189
02. 정보 통신 ❷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 1 190~191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활동지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❸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 1 192 관찰 평가,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나만의 가상 현실 기기 만들기 1 193
❶ 통신 매체의 종류와 특징 1 195~196
03. 통신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활동지
❷ 미디어와 이동 통신 기기의 활용 1 197~198
매체의 활용 관찰 평가,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 만들기 2 199
04. 정보 통신 ❶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 1 201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프로젝트 학습지
기술의 관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문제 해결 ❷ 정보 통신 기술 문제의 창의적 해결 4 202~207 동료 평가 평가 양식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소통
일반화된 지식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며 공유한다.
핵심 질문 올바른 소통을 위한 정보의 송수신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적용 ↳ 실천하기 ↳ 조작하기
기술적 문제
↳ 체험 실천: 상대 모둠에게 메시지 전달하기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02.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 종합하기 ↳ 평가하기
↳ 생활 공감: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에 해당하는 예 조사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생활 공감: 정보 통신 기술이 생활에 적용된 예 조사 ↳ 제작하기 ↳ 실행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 체험 실천: 나만의 가상 현실 기기 만들기 ↳ 판단하기 ↳ 조사하기
03. 통신 매체의 활용 ↳ 추론하기
↳ 생활 공감: 우리 집에서 쓰는 통신 매체 조사
기술 활용
↳ 생활 공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내가 하루 동안 하는 일 조사 능력
↳ 체험 실천: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 만들기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 생활 공감: 정보 통신 기술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제안
↳ 1. 무엇이 문제인가
↳ 2. 어떻게 해결할까
↳ 3. 만들어 보자
↳ 4. 평가해 보자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22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23 2017-07-28 오전 10:1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