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27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요구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며, 학생들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여 •ppt
[생각 열기] 러 가지 방식이나 수단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 동영상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한 배경지식을 점
자료
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정보가 만들어지고 전달되는 과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
록 한다.
1차시 [소주제 ❶]
• 정보 통신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정보 통신 기술 강의 •ppt
•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를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시스템의 조사·발표 • 사진
단계별 학습 적용하기 자료
세부 요소 조사하기
• 을 통해, 우리 주위의 정보 콘텐츠(산출물)를 찾아보고,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해 보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정보가 먼 곳에 있는 사람에게 전해지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을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ppt
[소주제 ❷]
강의 기술 시스템 • 동영상
2차시 정보의 설계 능력
발표 학습 •정보 통신에 필요한 장치들을 설명한다. 자료
통신 과정
• 컴퓨터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정보의 통신 과정을 쉽게 이해할
•사진 자료
수 있도록 설명한다.
의사소통
역량
• 정보 통신 기술의 의미,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구성 요소, 정보의 통신 과정에 대해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제 중심 •문제의 조건을 확인하도록 한다.
• 조사 활동
학습 • 우리 모둠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체험 실천]
조사·토 • 우리 모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생각해 보고, 우리 모둠의 해결 방 자료
3차시 정보 통신 기술
의·발표 법을 선정해 보도록 지도한다.
시스템 이해하기
학습 • 상대 모둠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여 그 과정을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에 적용해 보고 발
모둠 학습 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정보 • 평가
정리
통신 기술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해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224 22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25 2017-07-28 오전 10:1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