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32
.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3차시
모둠 활동
2 정보의 통신 과정 상대 모둠에게 메시지 전달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 정보 통신의 요소와 과정 해결 능력 설계 능력 역량
프로토콜 길잡이 정보는 어떻게 먼 곳에 있는 사람에게 전달될까?
네트워크로 연결된 송신 측과 수신 문제 제시하기 우리 모둠에서 다른 모둠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단, 조건은 다음과 같다.
측의 컴퓨터가 정보를 주고받기 위 통신은 정보를 보내는 사람인 송신자와 정보를 전달받는 수신자 간에 이루어지는
해 미리 정해 놓은 약속. 정보의 형
식, 전송의 방식이나 전송 신호, 전송 소통 과정이다. 정보의 통신은 송신자와 수신자, 전달하려는 정보, 자료를 입력하고 조건 말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쓰지 않고 우리 모둠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한다.
순서 등을 포함함.
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 단말기, 전달에 필요한 약속인 프로토콜, 전달 통로인 전송
매체로 이루어진다. 문제 정의하기 우리 모둠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려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토의하여 정리해 보자.
> 정보의 통신은 송신자와 수신자, 송신자가 단말기에 해당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정보를 작성한다. 그러
전달하려는 , 입력과 출력이 되 면 송신기는 이 정보를 전송 매체에 맞는 신호로 바꾸어 전송 매체에 전달한다. 전송 문제 예 어떤 내용의 메시지를 상대 모둠에게 전달할까?
는 단말기, 전달에 필요한 약속인
, 전달 통로인 로 이 매체가 이 신호를 수신기에 전달하면, 수신기는 이 신호를 수신자가 읽을 수 있는 정
루어진다. 해결책 탐색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정해 보고, 해결 방법을 선정해 보자.
보로 바꾼다. 이 정보는 수신자의 단말기로 출력되어 수신자가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우리는 먼 곳에 있는 친구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지구
가능한 해결책 우리 모둠이 선정한 방법 우리 모둠의 메시지
반대편에 있는 나라의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해 듣고 공유할 수 있다. 예 쪽지에 메시지를 적고 종이비행기로 만들
어 상대 모둠으로 날려 준다.
알았어.
학예회 준비를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상대 모둠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 과정을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에 적용한 다음, 느낀 점을 써 보자.
위해 내일 도서실에서 선보일까?
보자.
통신 회선
(유선 전송 매체) 되먹임
송신자 단말기 송수신기 전송 매체 송수신기 단말기 수신자 투입 과정 산출
정보를 보내는 자료를 입력하거 정보를 전송하기 정보를 전송해 정보를 전송하기 자료를 입력하거 정보를 받는 사람
사람 나 처리 결과를 위해 신호를 변 주는 매개체 위해 신호를 변 나 처리 결과를
출력하는 장치 환하여 보내 주 환하여 보내 주 출력하는 장치 예 우리 모둠의 아이디어, 시간 예 상대 모둠에게 메시지를 보냄.
거나 받는 장치 거나 받는 장치
모뎀, 랜 카드 모뎀, 랜 카드
그림 7 - 3 컴퓨터 통신으로 본 정보의 통신 과정 느낀 점
한걸음
인터넷의 표준 프로토콜, TCP / IP
통신 기기와 장비들은 기종이 다르면 대개 서로 다른 통신 규약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한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
들과 자료를 주고받으려면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인터넷에 쓰이는 표준 프로토콜이 바로 TCP / IP이다. 평가하기 나의 성찰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TCP의 역할 IP의 역할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파일을 작은 패킷으로 나누어 인터넷 네트워크로 전 각 패킷의 주소 부분을 처리하여 패킷들이 목적지에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고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였는가?
송하고, 수신된 패킷을 원래대로 조립한다. 정확하게 도달하게 한다.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186 187 187
상대 모둠에게 메시지 전달하기 문제 중심 학습
기술적 문제
설계 능력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역량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모둠을 구성하고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 실행하기(15분) ⇨ 상대 모둠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을 정보 통신
로의 역할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시스템에 적용해 각 단계별 세부 요소를 분석해 보도록 하고, 활동을 끝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낸 후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표현해 보도록 한다.
예시
문제 제시하기(5분)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말이나 우리 모둠의 답안 메시지
되먹임 해석의
메시지를 다른 모둠에게 전달한다는 조건을 확인하도록 지도한다.
정확도
문제 정의하기(10분) ⇨ 우리 모둠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모둠원들과 토의해 보도록 한다. 투입 과정 산출
예시
답안 다른 친구 책상에 놓고 온 『기술·가정』 교과서를 어떤 방법 우리 모둠의
문제 쪽지로 주고 상대 모둠에게
으로 전달을 받을까? 아이디어, 받기 메시지를 보냄.
시간
해결책 탐색하기(15분) ⇨ 우리 모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하며, 가능한 메시지 전달 방법 중에서 우리 모둠의 해
정확히 전달을 받았으나 시간이 오래 걸렸다. 쪽지로 전달하기
결 방법 한 가지를 정해 보도록 한다. 느낀 점 위해 전달 과정에서 많은 사람이 필요하였으며, 중간에 메시지
가 제3자에게 공개되기도 하였다.
예시
답안 우리 모둠이 우리 모둠의
가능한 해결책
선정한 방법 메시지
•쪽지를 이용한다. 쪽지를 이용한다. 『기술·가정』 교과서를
•몸짓을 이용한다 보내 달라.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230 23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30 2017-07-28 오전 10:1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