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3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며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통신 기술의
[생각 열기]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과 발달 과정
에 대한 배경지식을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자료
1차시 [소주제 ❶] 강의
정보 통신 기술의 조사·발표 • 정보 통신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특성 학습 •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을 설명한다.
• 을 통해,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별로 예시를 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실천하기
판단하기
강의
[소주제 ❷] •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조사·발표
2차시 정보 통신 기술의
학습
발달 과정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모둠 학습 • 을 통해,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빅 데이터가 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모둠별로 조사 · ppT
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사진 자료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소주제 ❸] • 의 질문을 통해,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
강의 다.
3차시 현대 정보 통신
발표 학습
기술의 특징
•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에 대해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가상 현실 기기를 만들 때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탐색하고 해
문제 중심 · 조사 활동
결 방법을 선정해 보도록 지도한다.
[체험 실천] 학습 자료
• 준비물을 정리하여 구상한 내용에 따라 가상 현실 기기를 실제로 제작해 볼 수 있도
4차시 나만의 가상 현실 조사·발표
록 지도한다.
기기 만들기 학습
• 자신이 만든 가상 현실 기기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보완점이 있는지를 점검하도록 지
개별 학습
도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현대 · 평가
정리 정보 통신 기술이 자신의 생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02.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23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33 2017-07-28 오전 10:18:53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