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0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40





02 .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3차시



3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 나만의 가상 현실 기기 만들기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지식 정보
↳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대용량 해결 능력 설계 능력 처리 역량
성, 광대역성, 전송 속도
길잡이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
↳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융합
문제 제시하기 스마트폰을 이용한 가상 현실(VR) 기기를 만들려고 한다. 단, 조건은 다음과 같다.
증강 현실 오늘날 우리의 생활과 사회 시스템은 정보 통신 기술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조건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 다.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로 몇 초 안에 대용량 영화를 내려받을 수 있으며, SNS나 스마트폰으로 VR 애플리케이션을 구현
여 주는 기술. 동영상 공유 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자신이 생산한 콘텐츠나 유용한 정보를 스마트 문제 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자신의 스마트폰에 맞추어 제작한다.
•자신의 스마트폰 액정 크기에 맞도록 시야가 확보되어야 한다.
가상 현실 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컴퓨터로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또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 기술로 우리의 생활이 편리하고 윤택해졌으며, 클라우드 VR 기기를 만들 때 해결해야 할 문제를 토의하여 정리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자.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해결 방안 탐색하기
마치 실제 주변 상황이나 환경과 상 컴퓨팅 기술로 휴대용 저장 장치 없이 정보를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할
호 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수 있고, 사물 인터넷으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사이의 정보 소통이 가능해졌
주는 기술. 문제 해결 방안
다. 또 빅 데이터 기술로 방대한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분석, 가공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의 정보 통신 기술은 과거에 비해 저장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은 , 늘어났으며, 광대역 주파수에 의해 정보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실행하기 필요한 준비물을 정리하고, 구상에 따라 만들어 보자.
, 빠른 전송 속도를 바
탕으로, 다른 기술과의 이 활발 생활·문화·의료·산업 등 여러 영역과 융합되어 우리 삶에 깊이 영향을 미치며 기술 준비물
하다.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다.
부품도를 우드락 우드락 본드로 VR 우드락 본드로 VR
에 붙이고, VR 기 기기에 볼록 렌즈 기기의 몸체를 조
1 기의 몸체와 렌즈 2 를 결합한다. 3 립한다.
내려받기 칼을 를 끼울 부분을 칼
완료! 사용할 로 자른다.
대용량성 때에는 손을 VR 기기의 뚜껑을 스마트폰을 VR 기 완성된 VR 기기의
아직도 영화표가 다치지 않도록 닫을 때 쓰이는 벨 기에 넣는다. 모습(앞면과 뒷면)
저장 공간이 예매되었습니다. 의료 주의해야 해! 4 크로를 붙인다. 5 6
넉넉해.
점검하기 VR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보완할 점을 써 보자.
광대역 활발한
주파수 융합 문화 보완할 점
생활
우아! 정말
빨라졌구나!
평가하기 나의 성찰
빠른 전송
800MB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영화의 속도
내려받기 •계획에 따라 토의, 탐구, 제작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속도
•결과물은 주제에 들어맞고, 논리적이나 창의적으로 제작되었는가?
산업
하게 되었다.
그림 7 - 6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2.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193
192 193
나만의 가상 현실 기기 만들기 문제 중심 학습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지식 정보
설계 능력
처리 역량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모둠을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점검하기 (5분) ⇨ 학생들이 만든 가상 현실 기기에 스마트폰을 넣고 학생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들이 체험해 보고 보완할 점과 적용 가능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지도한다.
예시
보완할 점
답안 가상 현실 기기가 너무 눈과 가까워서 장시간 사용하면 어지럽다.
문제 제시하기 (5분) ⇨ 제시된 사례를 읽고, 학생 개인별로 자신의 스마트
폰에 맞는 가상 현실(VR) 기기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해결 방안 탐색하기 (15분) ⇨ 가상 현실 기기를 만들 때 해결해야 할 문제
를 토의하여 정리하고 해결 방법을 선정할 수 있도록 정보 검색 환경을 조
사하고 활동을 안내한다.
예시 가상 현실 기기 크기
답안 자신의 스마트폰 크기를 고려하여
를 어떻게 해야 할까? 정한다.
해결
문제
스마트폰과 눈과의 거 방안 렌즈와 스마트폰 사이를 왔다 갔
리는 어떻게 해야 할 다 하면서 자신의 눈 사이 거리와
까? 얼굴 크기에 맞는 위치를 잡는다.

실행하기 (20분) ⇨ 학생들이 가상 현실 기기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물을 정리하고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준비물 우드락, 볼록 렌즈, 칼, 가위, 자 등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238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38 2017-07-28 오전 10:18:57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