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4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통신 매체의
[생각 열기] 특성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통신 매체의 활용 능력을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이 사용하는 통신 매체의 종류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 · ppt
1차시 도록 한다.
· 동영상
자료
• 통신 매체의 의미를 설명한다. 조사하기
[소주제 ❶] 강의
• 통신 매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적용하기
통신 매체의 조사·발표
• 유선 통신의 특징과 유선 통신 매체의 종류에 대해 설명한다.
종류와 특징 학습 종합하기
•무선 통신의 특징과 유선 통신 매체의 종류에 대해 설명한다.
판단하기
실천하기
• 을 통해, 우리 집에서 사용하는 통신 매체를 조사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 의 질문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 해결 능력
[소주제 ❷] 다. · ppt
강의 · 사진 자료
미디어와
2차시 조사·발표 기술 시스템 · 동영상
이동 통신 기기의 •미디어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설계 능력
학습 자료
활용 •이동 통신 기기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설명한다.
•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설명한다. · 사진 자료
창의적 사고
역량
•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를 만드는 체험을 통해, 통신 매체의 활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
록 지도한다.
문제 중심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의 주제를 선정하도록 지도한다. · 조사 활동
[체험 실천]
학습 •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필요한 준비물을 알아보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하 자료
3~4 1인 미디어
조사·발표 도록 지도한다.
차시 방송 콘텐츠
학습 • 인터넷을 통해 결과물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게시물에 대한 반응과 보완해야 할 점을
만들기
개별 학습 점검해 보도록 지도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1인 미 · 평가
정리 디어 방송 콘텐츠의 특징에 대해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3. 통신 매체의 활용
240 24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41 2017-07-28 오전 10: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