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48





03 . 통신 매체의 활용

3차시 4차시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 만들기
오늘의 날씨를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창의적 사고
역량
해결 능력
설계 능력
검색해 볼까?
주제 정하기 3분 분량의 1인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려고 한다. 방송 주제를 정해 보자.
조건 내가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고, 친구들에게 유익한 방송 주제
정보를 줄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인터넷 검색 스트리밍 서비스 교육용 콘텐츠 이용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면, 지도나 날 회원제 서비스에 가입하면, 파일을 교육용 인터넷 강의를 시청하거나, 계획하기 필요한 준비물을 정리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해 보자.
씨, 버스·지하철의 도착 시간 등의 내려받지 않아도 드라마, 음악, 영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어디서나 손
정보를 바로 검색할 수 있다. 화 등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쉽게 전자책으로 읽을 수 있다.
준비물
계산할게요. #1 #2
비디오 오디오 비디오 오디오
힘내요!
열차
백혈병을 앓는 친구를
예매 끝!
위한 헌혈 증서 기부!
각종 예매 서비스 인터넷 뱅킹과 모바일 결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실행하기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보자.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공연이 공인 인증서와 보안 카드가 있으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자신
나 영화 티켓, 버스나 열차, 비행기 인터넷으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 을 알리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의 티켓 등을 예매할 수 있다. 고,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게임, 선물 등의 기능도 있다. 자신이 만든 결과물을 인터넷이나 SNS에 올려서 친구들과 공유하고, 보완
점검하기
그림 7 - 11 스마트폰을 통해 본 이동 통신 기기의 활용 할 점을 점검해 보자.
내 게시물에 대한 댓글 보완할 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내가 하루 동안에 하는 일은 무엇인지 써 보자. 활용하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평가하기 나의 성찰
내가 하루 동안에 하는 일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언어로 서술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3. 통신 매체의 활용
199
198 199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 만들기 문제 중심 학습
기술적 문제
설계 능력
처리 역량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지식 정보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히 점검하기(15분) ⇨ 자신이 만든 방송 콘텐츠를 인터넷에 올려서 친구들과
할 수 있도록 한다. 공유하고, 보완해야 할 점을 점검하도록 지도한다.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예시
답안 내 게시물에 대한 댓글 보완할 점
방송 주제 정하기(10분) ⇨ 주어진 조건을 참고하여, 학생들이 개인별로
방송 주제를 선정하도록 지도한다. - 다른 방법도 링크해 주면 좋겠어. 원소 주기율표 외우는 다른 방법도 있으
- 나한테는 어렵네. 므로,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방법을 수
- 야, 이거 괜찮다. 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어려운 부분
예시
답안 방송 주제 원소 주기율표 외우는 노하우 은 개선하고, 새로 알게 된 내용은 반영
한다.
계획하기(10분) ⇨ 방송 콘텐츠와 필요한 준비물을 생각해 보고, 스토리
보드를 작성해 정리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준비물 원소 주기율표, 필기도구, 스마트폰
답안



실행하기(10분) ⇨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실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
록 지도한다.

예시 생략
답안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3. 통신 매체의 활용
246 24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46 2017-07-28 오전 10:19:1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