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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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2 정보 통신 기술 문제의 창의적 해결 2 어떻게 해결할까
↳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방법 고안하기 지현이는 학급 주번의 순서를 알 수 없어서 불편하였다. 이런 불편을 줄이기 위해, 필
길잡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기술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정보 수집
요한 정보를 즉시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손쉽게 얻게 해 주는 관련 사례를 조
사해 보자. 이런 경우에 사용할 프로그램의 종류도 검색해 보자.
4~5명으로 모둠을 만들어서
문제 해결 활동을 함께한다.
1 무엇이 문제인가 정보 수집 결과
정보 제공에 쓰이는 기술 증강 현실, 가상 현실
현실에서의 적용 사례
문제 상황 지현이는 학급 주번의 순서가 적혀 있는 가정 통신문을 잃어버렸다. 분명히 잘 챙 •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다음, 스마트폰 카메라 화면에서 책 표지를 비추거나 사진을 찍으면 책의 정
긴 것 같은데, 어디에 두었는지 도무지 보이지 않았다. 자기 차례가 다 되어 가는지 보를 알 수 있다.
어떤지 모르니까 정말 답답하였다. 이럴 때에는 가정 통신문이 없어도 자신의 주번 •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다음, 박물관의 유물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추면 그 유물의 역사적 배경이
동영상으로 재생된다.
순서를 금방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반 친구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다음, 밤하늘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비추면 해당 별자리의 이름과 설명이 뜬다.
• 가상 현실 기기를 이용하여 가상 현실 상황에서 콘서트를 보거나, 가기 어려운 오지를 탐험하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증강 현실 제작 프로그램, 가상 현실 체험 프로그램
학급 주번, 내 차례가 언제였더라?
대안 설계 앞에서 알아본 문제 확인과 정보 수집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방법을 적용하는 것
이 좋을지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자.
아이디어 1 증강 현실 아이디어 2 가상 현실
현실 세계의 정보를 바탕으로, 컴퓨터 특정한 환경·상황을 컴퓨터로 만들
로 처리된 가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실제
결합시켜 보여 주는 기술을 학교생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 작용을 하고
에 적용해 본다.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을 학교
생활에 적용해 본다.
문제 탐색 위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지현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
를 얻을 수 있도록 해 보기로 하였다.
위의 사례에서 보듯,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보다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으려면 해결해야 할 문제에는 어떤 우리 모둠이라면 어떻게 할까?
스마트폰으로 보다 손쉽게 것이 있을까?
구체적인 정보를 얻으려면 가정 통신문을 비롯하여 교과서, 문제집 같은 인쇄 매체는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그것을 스마트폰으로 필요한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는 우리 모둠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보자.
어떻게 해야 할까?
가지고 있지 않으면 내용을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해 줄 매체가 바로 스마트폰
정보 수집 결과 아이디어
이다. 인터넷 환경만 갖추어져 있으면, 스마트폰은 ‘내 손 안의 컴퓨터’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이 밖에 지현이의 바람처럼 구체적인 정보를 얻으려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누구나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구조가 복잡한 기기를 사거나 만들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폰의 기종, 성능 등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인터넷 환경만 갖추어져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202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203 203
202
소주제 ❷와 길잡이
지도상의 유의점 | 질문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방 대안 설계 ⇨ 지도상의 유의점 | 문제 확인과 문제 탐색 결과를 바탕으로 대안을
법을 고안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설정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대안
문제 상황 ⇨ 지도상의 유의점 | 주어진 사례에서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가 무엇인 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 정확히 이해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우리 모둠이라면 어떻게 할까? ⇨ 지도상의 유의점 | 앞에서 제시된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보고 학생들 스스로 새로운 도전 과제를 설정하여 해결하기 위해 구성한 것이다.
문제 탐색 ⇨ 지도상의 유의점 |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방
법을 고안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들에 대해 탐색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예시 정보 수집 결과
답안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와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URL 주소를 통한 동영상 재생 및 글 공유
얻는 방법을 고안하는 일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려 준다.
•QR 코드를 이용한 제품 설명
•스마트폰을 대면 상품 정보를 보여 주는 ‘블리파’
증강 현실 vs. 가상 현실
아이디어
가상 현실은 자신과 배경·환경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데 반해, 증강 현실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 • 우리 반 밴드를 개설하여 밴드에 각종 자료를 사진으로 올려놓고 필요할 때 밴드에 들어
나의 영상으로 보여 주는 기술이다. 가 검색해서 본다.
• 밴드 또는 학교 홈페이지 게시물의 URL(인터넷 주소)을 QR 코드로 작성해 모아 둔다.
•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영상 인식 기술을 적용해 영상에 정보를 인식시켜
카메라로 비추면 필요한 정보가 재생되도록 한다.
아이디어 정리: 어느 부분에 정보를 인식시킬 것인가
• 칠판의 주번 부분에 QR 코드를 붙여 놓는다.
• 주번이란 글자가 붙어 있는 곳에 영상 인식을 심어 증강 현실을 구현한다.
스마트폰을 대면, 상품 정보를 알려 주고
집 안에 가구를 미리 배치해 볼 수 있다.
상품 설명을 해 준다.
정보 수집 ⇨ 지도상의 유의점 |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방
법을 고안하기 위해 조사하고 연구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
여 인터넷이나 책을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조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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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51 2017-07-28 오전 10:1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