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55








5차시



제작하기 구상 내용에 따라 증강 현실을 제작해 보자.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 절차는 4 평가해 보자
다음과 같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완성된 결과물을 체험해 보고 평가한다. 평가할 때에
증강 현실 제작의 기본 절차
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사용하기에 편리한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른 모둠이 제작한 결과물과도 비교하면서 보완할 점을 생각해 보자.
증강 현실을 구현할 부분을 마커에 구현할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증강 현실을 구현한다.
마커로 설정한다. 정보를 가공한다. 실행한다.
우리 모둠의 결과물 다른 모둠의 결과물 보완할 점
‘마커(marker)’란 스마트폰 구현할 동영상이나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증강 현실 애 선정한 마커에 미리 제작
증강 현실
카메라로 인식하게 하여 스마트폰에 저장한다. 사 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해 둔 정보를 입혀 증강 현
구현의 완성도
증강 현실을 구현할 부분 진은 배경이 없는 것이 적 실을 구현한다.
을 말한다. 합하다.
사용의 편리함
학교생활에 적용한 증강 현실의 제작 과정
정보의 효율성
성능 평가하기가 끝나면 평가표에 따라 지식, 기능, 태도 면에서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를 통해 개선점을 찾고, 이를 보완해 보자.
정보 통신
기술을 생활에
영역 평가 내용
❶ 칠판의 ‘주번’이라는 글씨 ❷ 우리 학급의 주번 명단을 ❸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 ❹ 칠판의 ‘주번’이라는 글씨 적용해 보자.
를 마커로 정한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사 이나 컴퓨터 프로그램 중에 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비추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이 반영되었는가?
진이나 동영상 파일로 저장 하나를 선택하여 제작한다. 어, 주번 명단 사진이나 동영
지식 프로그램의 활용을 잘 파악하고 있는가?
한다. 상이 뜨는지 살펴본다.
프로그램을 무리 없이 제작할 수 있는가?
그림 7 - 12 증강 현실 제작의 기본 절차와 실제 제작 과정
프로그램이 오류 없이 구현이 되는가?
기능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에 따라 정보가 전달이 되는가?
우리 모둠이라면 어떻게 만들까?
프로그램은 심미적으로 아름답고 사용이 편리한가?
준비물을 이용하여 직접 만들어 보고, 제작 과정을 정리해 보자.
모둠원 각자가 문제 해결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였는가?
제작 과정 완성 사진 태도 모둠원들이 문제 해결 활동에 협동하였는가?
모둠원들이 의사 결정을 효율적으로 하였는가?
나의 성찰 이 단원을 배운 후 하게 되었다.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207 207
206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206
제작하기 ⇨ 지도상의 유의점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증강 현실 평가해 보자 ⇨ 점검 포인트 |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학교생활에
을 학교생활에 직접 적용해 보는 단계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실행 과정을 적용하고, 평가표에 따라 평가하는 단계이다.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문제
관찰하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상황에 적용하여, 구상한 대로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고, 영역별로 평가 내용
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우리 모둠이라면 어떻게 만들까? ⇨ 지도상의 유의점 | 모둠별로 증강 현실 애
플리케이션을 학교생활에 적용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적어 보고, 준비물을 이
증강 현실 관련 앱 소개
용하여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케아 간행물
(ikea catalog) 집 안에 가구를 미리 배치해 볼 수 있다.
예시
답안 제작 과정 완성 사진
3D 증강 현실 3D로 만들어 놓은 여러 가지 사물을 증강 현실로 체
1. 홍보 포스터를 제작한다 (augment) 험해 볼 수 있다.
2. 홍보 포스터에 구현시킬 사진과 동영상
사이트에서 그림을 내려받아 색칠을 하고 앱을 실행
을 스마트폰에 저장해 놓는다. 퀴버
- 사진 촬영, 동영상 편지 (quiver) 하면, 그 위에 내가 칠한 색대로 캐릭터가 증강 현실
로 나타난다.
3. 스마트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 또는 컴
퓨터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블리파 스마트폰을 상품이나 잡지에 갖다 대면 상품 정보를
4. 선정한 마커에 구현시킬 정보를 입혀 증 (blippar) 보여 준다.
강 현실을 구현한다.
5. 잘 작동되는지 다른 친구의 스마트폰으
로 확인한다.
6. 증강 현실 포스터를 실행할 수 있도록 안
내 팜플렛을 만들어 선거 운동에 같이 활
용한다.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25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53 2017-07-28 오전 10:19:16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