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0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50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가. 단원 개요


대단원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교과서 관련 쪽수 201~207쪽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18]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현재 우리 사회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며, 우리 사회의 여러 면에 많은 도움을 받으며 살고 있다. 하지
성취 기준 해설 만 그 이면에는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고,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조사하기, 종합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실천하기, 판단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학습 요소 •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 | 스마트폰으로 보다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방법 고안하기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정보 ‘자료와 정보 분석’ 영역의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 분석’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재구성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주변에서 사용하는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바탕으로 그 문제의 해결책을 창의적
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우리 생활 속에서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해 보고 창의적
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의 기능과 구조, 디
자인을 구현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과정이 효율
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 설계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18-00]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책을 탐색하고 실현하여 평가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며,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 지필형 평가: 통신 매체의 종류와 특징, 미디어와 이동 통신 기기의 활용 방법을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통신 매체의 종류와 특징, 미디어와 이동 통신 기기의 활용 방법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관찰 평가: 발표와 토의 과정, 1인 미디어 제작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248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48 2017-07-28 오전 10:19:12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