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51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물음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며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연관 지어 본문
[생각 열기] 에서 배울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의 물음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1차시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진단해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
한 방법을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소주제 ❶]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점을 설명한다.
문제 중심
정보 통신 기술과 •해결 방안에 대해 토의한다.
학습
관련된 문제
• 을 통해, (교과서 201쪽) 본문에 제시된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해
결 방안을 제안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 의 질문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기술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생 종합하기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실천하기
판단하기
• [문제 상황]을 통해, 사례에 나타난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 · ppT
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 동영상
• [문제 탐색]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해결 능력 자료
[소주제 ❷]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 평가
정보 통신 기술 기술 시스템 양식지
문제의 창의적 해결 문제 해결 • [정보 수집]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 설계 능력
2~4
학습 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차시
1. 무엇이 문제인가 발표 학습 • [대안 설계]를 통해, 문제 확인과 정보 수집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방법을 적용하는 것 창의적 사고
역량
2. 어떻게 해결할까 이 좋을지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3. 만들어 보자
• [최적 대안 선정]을 통해, 대안 설계에서 알아본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선정하
고 그 이유 및 보완할 점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계획의 구체화]를 통해, 증강 현실을 학교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제작하기]를 통해,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제작물을 만들어 보도록 지도한다.

• [평가해 보자] 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증강 현실을 문제 상황에 적용하고, 친
구들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5차시 4. 평가해 보자 발표 학습
• [문제 해결 활동 평가표]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면에 대해 평가해 보도록 지도한다.
• [나의 성찰]을 통해 증강 현실을 학교생활에 적용해 보는 체험 활동에서 알게 된 점과
정리 성취한 점에 대해 발표해 보도록 지도한다.

























04.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24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49 2017-07-28 오전 10:19:12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