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5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올바른 소통을 위한 정보의 송수신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 놀이 방법 <
다음 낱말 퍼즐의 가로 열쇠, 세로 열쇠를 읽고 들어갈 말을 써 본다.
정보 기술 시스템
1 2
01
➊ 정보가 만들어지고, 전달되려면 어떤 단계를 거칠까?
3
➋ 정보는 어떻게 먼 곳에 있는 사람에게 전달될까?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02
➊ 정보 통신 기술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을까?
용어를 ➋ 의사소통을 위한 통신 수단은 어떻게 변해 왔을까?
찾아보자~! ➌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
4 5
6 통신 매체의 활용
03
7 ➊ 우리는 어떤 통신 매체를 주로 사용하고 있을까?
➋ 스마트폰으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
8 9
10
정보 통신 기술의 문제 해결
04
➊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정보 통신 기술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
➋ 필요한 정보를 얻는 기술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가로 열쇠 세로 열쇠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1.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 관계망을 만들어 주 2. 컴퓨터를 비롯하여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같은 기존 매체의 역할을 혼
는 온라인 서비스는? 184쪽 자서 대신하고 있어 ‘내 손 안의 컴퓨터’라고 불리는 것은? 197쪽
4.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네트워크, 콘텐츠 등을 이 3. 유선 통신과 무선 통신 중에서 공간을 통해서 전달되는 전파를 사용하
용할 수 있는 환경이나 기술은? 191쪽 는 것은? 196쪽
7. 수많은 자료들 중 나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가공, 처리하여 유용한 5. 문서, 동영상, 음성, 사진, 위치 정보 등의 방대한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형태로 만든 것은? 183쪽 가공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내는 기술은? 191쪽
8.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 6. 컴퓨터로 특정한 상황을 만들어서, 사용자가 실제 주변 상황이나 환경
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는? 191쪽 과 상호 작용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기술은? 192쪽
10. 현실 공간의 이미지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 9. 과거의 기록을 문서로 보존하거나 책을 대량으로 찍어 내어 지식을 더
주는 기술은? 192쪽 욱 널리 보급할 수 있게 된 계기는? 190쪽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211 211
210 대단원 마무리
210
지도상의 유의점 |1 ~ 10의 답을 글 상자에서 찾아 표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핵심 쏙쏙
예시 소 셜 네 트 워 크 서 비 스
답안
무 마
선 트
통 폰
신
클 라 우 드 빅
가 데
정 보 상 이
현 사 물 인 터 넷
증 강 현 실 쇄
술
주요 학습 요소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 |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 | 통신 매체의 종류와 특징 | 미디어와 이동 통신 기기의 활용 |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 | 스마트폰으로 보다 손쉽게 정보를 얻는 방법 고안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02.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과정’, ‘03. 통신 매체의 활용’, ‘04. 정보 통신 기술의
역량 탄탄 문제 해결’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
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대단원 마무리
254 25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55 2017-07-28 오전 10:1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