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61








대단원 지도 계획
생명 기술 의 세계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생명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 2 215~217

서술형 평가
❷ 생명 기술의 활용 분야 1 218~219 지필형 평가
01. 생명 기술 활동지
관찰 평가
시스템 평가 양식지
❸ 생명 기술의 발달 전망 1 220~222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체험 실천 _ 김치 제조 과정과 관련하여 되먹임하기 1 223



❶ 생명 기술의 특징 1 225
서술형 평가
02. 생명 기술의
관찰 평가 활동지
특징과 발달의 ❷ 생명 기술 발달의 영향 1 226~227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영향
동료 평가
체험 실천 _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 하기 1 228~229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창조

일반화된 지식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핵심 질문 생명 기술에서의 창조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생명 기술 시스템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생명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적용 ↳ 실천하기 ↳ 조작하기
기술적 문제
↳ 생활 공감: 생명 기술의 활용 분야 사례 조사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생활 공감: 생명 기술에 바탕을 둔 융합 기술 예측 ↳ 종합하기 ↳ 평가하기
↳ 체험 실천: 김치 제조 과정과 관련하여 되먹임 하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02.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 제작하기 ↳ 실행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 생활 공감: 생명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에서 생명 기술의 특징 확인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생활 공감: 생명 기술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토의 ↳ 추론하기
↳ 체험 실천: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 하기
기술 활용
능력









8. 생명 기술의 세계
25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59 2017-07-28 오전 10:19:24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