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6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생명 기술의 관
[생각 열기] 련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생명 기술 활용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
을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우리가 먹는 식품을 만드는 데 이용되는 생명 기술에 대해 생각
· ppT
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1~2 [소주제 ❶] 자료
차시 생명 기술 강의 • 생명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조사·발표 •생명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시스템의 단계별
학습 •애플망고 산출 과정에서 생명 기술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에 대해 설명한다.
세부 요소
• 을 통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이용하고 있는 식품은 생명 기술 시스템을 통해 어
떻게 만들어지는지 조사·분석한 다음, 발표하도록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생명 기술이 어떤 분야에 사용되는지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적용하기
조사하기
[소주제 ❷] 강의
• 생명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를 농업·축산업·수산업·식품 분야, 보건·의료 분야, 환 예측하기 · ppT
3차시 생명 기술의 조사·발표
경·에너지 분야 측면에서 설명한다. · 사진 자료
활용 분야 학습
• 을 통해, 생명 기술이 활용되는 사례를 분야별로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생명 기술의 발달 전망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생명 기술의 발달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 생명 기술의 발달 방향을 보건·의료 분야, 농업·축산업·수산업 및 식품 분야, 환경 및 ·ppT
[소주제 ❸] 강의
자원 분야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지식 정보 · 동영상
4차시 생명 기술의 조사·발표 처리 역량
•생명 기술에 기반을 둔 융합 기술과 융합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발달 전망 학습
•게놈의 의미를 설명하고, 인간 게놈 프로젝트의 의의를 소개한다.
· 사진 자료
• 을 통해, 생명 기술에 기반을 둔 융합 기술이 어떻게 발달할지를 예측하여 발표하
도록 한다.

• 생명 기술의 의미, 생명 기술 시스템의 구성 요소,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 과정에 대해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제 중심 · 조사
[체험 실천] •사례에 나타난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학습 활동 자료
김치 제조 과정과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5차시 조사·발표
관련하여 되먹임 • 해결 방안을 정리하여 모둠별로 발표하도록 하며, 김치 납품 업체 게시판에 올리도록 지
학습
하기 도한다.
모둠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생 · 평가
명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정리

















8. 생명 기술의 세계 01. 생명 기술 시스템
260 26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61 2017-07-28 오전 10:19:25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