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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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 기술 시스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8. 생명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생명 기술 시스템 교과서 관련 쪽수 214~223쪽
•생명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생명 기술의 활용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생명 기술의 발달 전망을 예측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08] 생명 기술 시스템의 각 단계별 세부 요소 및 생명 기술의 활용 분야를 이해하고, 생명 기술의 발달 전망을 예측한다.
생명 기술을 실현하기 위한 생명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그 단계별 세부 요소를 이해하고 생명 기술의 활용 분야에 대해 알아보며, 생명 기술의
성취 기준 해설
발달 과정을 이해한 뒤 이를 바탕으로 그 발달 전망을 예측한다.
적용하기, 조사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예측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생명 기술의 의미 | 생명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 •생명 기술의 활용 분야
학습 요소
•생명 기술 시스템 | 생명 기술의 발달 과정과 전망
• 중학교 과학 ‘생명의 연속성’ 영역의 ‘생식’, ‘염색체’, ‘체세포 분열’, ‘생식 세포 형성 과정’과 ‘멘델의 유전 원리’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교과 연계 및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기술·가정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조리’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중학교 기술·가정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 영역의 ‘미래 기술 활용과 사회 변화’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생명 기술 시스템, 생명 기술 활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 기술의 발달 전망에 대하
여 예측하도록 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생명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
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다양한 생물 자원을 활용하여 생명 기술의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08-00] 생명 기술 시스템의 각 단계별 세부 요소 및 생명 기술의 활용 분야를 이해하고 생명 기술의 발달 전망을 예측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생명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분석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생명 기술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생명 서술형 평가
상
기술의 발달 전망을 예측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중간고사
중 생명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설명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생명 기술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생명 기술 시스템의 개념과 생명 기술의 과정을 말할 수 있다. 동료평가
• 지필형ㆍ서술형 평가: 생명 기술 시스템의 각 단계별 과정, 생명 기술의 활용과 생명 기술의 발달 전망에 대하여 서술한 것을 평가에 반영한다.
•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해결 방법 및 해결 방안에 대한 발표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8. 생명 기술의 세계 01. 생명 기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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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60 2017-07-28 오전 10:1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