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26








.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3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교과서 관련 쪽수 182~187쪽

•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를 말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정보의 통신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15] 정보 기술 시스템의 각 단계별 세부 요소를 이해하고 정보의 통신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정보 통신 기기, 통신 방법을 통해 정보 통신 기술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정보 통신 기술의
성취 기준 해설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를 만들고 전송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또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정보의 통신 과정을 이해하여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적용하기, 조사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정보 통신 기술의 의미 |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
학습 요소
•정보의 통신 과정
교과 연계 및
•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의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세부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의 통신 과정을 이해하
도록 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정보 통신 기술의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15-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에 따른 정보 통신 기술의 과정을 설명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분석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정보 통신 기술의 과정, 사례를 평가할 수 지필형 평가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설명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정보 통신 기술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개념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 지필형 평가: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각 단계별 세부 요소와 정보의 통신 과정에 대해 평가한다.
• 서술형 평가: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각 단계별 세부 요소와 정보의 통신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 관찰 평가: 발표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7. 정보 통신 기술의 세계 01.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224 22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24 2017-07-28 오전 10:18:36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