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26
정리
6 7
체험 활동 과정 기록하기 수업 소감 발표하기
· 본 과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약속, 역할의 내용 등을 기록하여 개 · 제시된 자료를 활용하여 형성 평가 및 정의적 영역 평가를 실시한다.
별적으로 이해한 내용, 활동 태도, 참여도 등의 학생 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 제작 과정에서 느낀 점과 직업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자유롭게 발표하는 시간
을 갖는다.
학생용 활동 자료 ④ (붙임) 교수, 학습 활동 정리 학습지
학생 평가
평가 방식
·‘숫자 표시 장치 제어하기’ 평가의 기준
주요 역량 우수 보통 미흡
① 송신자의 전송 정보가 정확한가? 모두 정확 일부 정확 모두 틀림.
② 수신자가 정보를 정확하게 수신했
모두 정확 일부 정확 모두 틀림.
는가?
③ 문자 정보 및 승강기에 표시되는 일치하지
일치 일부 일치
층수의 숫자 정보가 정확한가? 않음.
④ 모든 팀원이 정보 교환 방법을 알고 일부만
모름.
알고 있는가? 있음. 알고 있음.
⑤ 시간 내에 모든 정보를 교환하고
5분 이내 7분 이내 7분 초과
답지를 제출하였는가?
평가 기준
주요 역량 도달 기준
· 기호화를 통한 데이터 통신의 체계를 이해하고, 데이
의사소통 능력
터 통신 방식에 따라 정보를 가공할 수 있다.
· 데이터 통신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때 창조적, 논리
문제 해결 능력
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아날로그 정보와 디지털 정보를 구분할 수 있으며, 정
정보 능력
보를 서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술 능력 ·정보 통신 기술에 활용되는 자료, 기기를 다룰 수 있다.
·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고, 자기 리더십
대인 관계 능력
을 발휘하여 관련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안전ㆍ유의 사항
❶ 유선 전신기를 사용하므로 이동할 때 선을 조심해야 한다.
❷ 유선 전신기로 장난하는 경우, 유선 전신기의 작동 정밀성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❸ 송신자와 수신자로 구분하여 자리를 배치할 때 교실 공간이 협소하므로 자리를 이동하거나 활동할 때 유의해야 한다.
부록
324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24 2017-07-28 오전 10: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