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23
전개
2 1
유선 전신기를 이용한
문제의 제시와 이해하기
정보 통신 기술 이해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유선 전신기의 실물을 보여 준다. 학생들이 지도상의 유의점 한 모둠을 송신자와 수신자로 나누고, 유선 전신기의 신호만
신호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단어를 신호로 보낼 수 있도록 지 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한다.
도한다.
· 한 모둠을 송신자와 수신자 역할로 분리한다. 이들 송신자와 수신자는 유선 전
신기의 긴 신호와 짧은 신호만을 이용하여 아래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유선 전신기 소개와 신호 설명, 간단한 전송 실습: 학생들이 유선 전신기의 실
물을 확인하게 하고, 긴 신호와 짧은 신호를 보여 준다. 학생들에게 ‘SOS’를 유
선 전신기로 보내 보도록 한다.
과거와 만나기
• 은 단음을 의미한다.
– 은 장음을 의미한다. 1. 문제 만나기
필기도구 현재는 19◯◯년 가을이다.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전자 부품을 만
• • • 무음 ― ― ― 무음 • • • 무음 드는 중견 기업이다. 그리고 나는 회사에서 부품 설계 팀 팀장을 맡고 있
다. 이틀 전 간부회의의 주요 안건은 협력 업체인 ○○시계에서 디지털
시계를 개발하기 위한 디지털 표시 장치를 개발하여 납품해 달라는 요
청을 받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시계에서 생산하는 시계는 아날로
그 방식이었는데, 디지털 표시 장치를 달아 시계를 개발한다는 것은 매
S O S 우 신선한 일이었다. 만약 디지털 표시 장치가 달린 시계 개발에 성공한
다면 엄청난 이익이 발생될 것이라는 것이 회사의 입장이었으며, 개인
적으로도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래서 나는 팀원들과 함께 디지털 표시 장치 연구에 돌입하여 기본적
인 표시 장치의 구조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제는 어떻게 신호를 입력
하여 숫자를 표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 동료 직원들에게 각
자 아이디어를 제시할 것을 주문하였다.
과제 | 다음의 표시 장치에 숫자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시오.
2.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가 개발한 표시 장치 나 표시 장치 표현의 예
· 유선 전신기의 구조와 기능 설명은 다음과 같다. 아래의 유선 전신기는 수업에
맞게 단방향으로 되어 있는 유선 전기이며, 약 7m의 선이 감겨져 있다. 교사의
지도로 학생이 직접 제작해 볼 수 있으며, 사전에 교사가 구입·제작하여 활동
하면 된다. 유선 전신기 모형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3. 문제 해결 방법 찾기
학생용 활동 ❷ (붙임) 숫자 표시 장치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학습지
학생용 활동 ❸ (붙임) 숫자 표시 장치 학습 활동 학생용 연습 용지
자유 학기제 수업 자료
32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21 2017-07-28 오전 1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