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18









정리
9 10

'함께 사는 행복 마을 만들기' 활동 후 수업 및 활동
자기 평가와 느낌 나누기 내용 정리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① ‘학생용 활동 자료’를 활용하여 자기 평가를 실시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① 수업 및 활동 내용을 정리한다.
② 이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서술한 후 연계하여, 편 ② (교사) 종합 평가를 실시한다.
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평가 방식


① ‘함께 사는 행복 마을 만들기’ 활동의 전 과정에 대해 학생의 자기 평가와
교사의 관찰 평가를 함께 실시한다.
② ‘함께 사는 행복 마을 만들기’ 활동과 수업에서 배우고 느낀 점의 서술과
발표를 통해 자기 이해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자원 관리 능력을 평가한다.
③ 마스터플랜을 구상하고 3차원 입체 모형을 제작하는 활동 과정에서 교
수자와 학습자(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가족 등) 사이의 일대
일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과 대인 관계 능력을 증진시
킬 수 있다.


평가 기준


주요 역량 도달 기준

· 이웃의 소중함을 배우고 실천하였다.
자기 이해 능력 · 재능 나눔의 실천을 통해 자아 존중감이 높아졌다.
· 자신과 타인을 돌보는 마음가짐을 가졌다.
· ‘함께 사는 행복 마을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친구, 가
족과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였다.
대인 관계 능력 · 친구와 협력하여 ‘함께 사는 행복 마을 만들기’ 활동을
수행하면서 친밀감이 높아졌다.
· 상황별로 상대방을 존중하며 대인 관계를 맺었다.

·재료를 낭비 없이 잘 활용하였다.
자원 관리 능력 · 재료들의 특성을 살려 필요한 모형을 만들었다.
· 재료의 특성에 따라 재단과 결합, 관리를 잘하였다.




안전ㆍ유의 사항


❶ 칼을 사용할 때에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손이 베이지 않도록 조심한다.
❷ 가위를 사용할 때에는 손을 베지 않도록 주의하고, 부주의로 다른 물건을 자르지 않도록 주변의 물건을 잘 정리한다.
❸ 시침핀을 사용할 때에는 손을 찔리지 않도록 유의하고,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한다.
❹ 접착제를 사용할 때에는 환기에 유의한다.
❺ 마커 펜은 사용 후 뚜껑을 꼭 닫아 눕혀 보관한다.
❻ 수수깡과 백업(스티로폼 막대), 우드락 등은 칼로 자를 때 힘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천천히 여러 번 반복하여 조금씩 잘라 칼이 무디어지면서 손이 베이지 않도록
유의한다.
❼ 퍼니콘은 물을 조금 묻히면 물에 닿은 부분이 녹아 서로 달라붙게 되므로 적정한 양의 물을 사용한다. 젖은 손으로 물을 많이 묻히게 되면 납작하게 줄어들게 되
므로 약간의 물과 이쑤시개를 사용하여 쌓거나 연결해서 모양을 내도록 한다.
❽ 종이 스터핑, 퍼니콘, 백업 등의 재료는 주변을 지저분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정리하며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부록
316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16 2017-07-28 오전 10:20:09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