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16











4 5

‘함께 사는 행복 마을’ ‘함께 사는 행복 마을’의
마스터플랜 작성하기 3차원 모형 제작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 건축이 위치한 주변 환경적인 것과 건축과의 관계(시각, 환 지도상의 유의점 우드락에 분필로 마을의 지리적 형태를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경)와 인간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마을에 필요한 시설들을
토지의 중요도와 마을의 필요를 기초로 토지 이용 계획을
모형 제작 과정
세우는 마스터플랜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져 마을 사람들이 함께 사는 행복 마 ❶ 우드락에 분필로 마을의 구성 요소 배치안을 그린다.
을 마스터플랜을 제안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❷ 마을의 구성 요소와 집 모형을 만들어 고정한다.
• 우리 마을의 범위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❸ 각종 재료를 이용하여 마무리한다.
• 브레인스토밍하기: 우리 마을의 자연환경과 사회 문화적 ❹ 마을 이름을 표시한다.
특징 등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한다. ❺ 마을의 특징과 구성, 집의 특징과 구성에 대해 기록한다.
• 마을 이름을 결정하도록 지도한다. ❻ 팀원들이 분담하여 발표한다.

나무 블록에 집 그림을 붙여 배치해 본 사례




























▲ 경기 매원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모둠별 활동 결과


다양한 재료로 집과 마을을 구성한 사례
















① 모둠별 토의가 순서대로 교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토의 주제를
하나씩 제시하고 주제별로 적당한 시간을 정하여 안내한다. 어느 한 의견만
옳고 다른 것은 그르다거나 또는 특정 의견이 기각되지 않도록 붙임 쪽지를
활용하여 개개인의 의견들을 기록하고 모아 붙여 가도록 한다.
② 구글(Google)의 위성 지도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어느 지역의 마을을 우리
마을의 범위로 지정하여도 좋다.
③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여 주요 마을 디자인의 중점 이슈를 정하고, 협력·분
담하여 3차원적으로 마을을 구성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 사이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며,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충북 연풍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협동 작품

부록
314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14 2017-07-28 오전 10:20:09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